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단 원
4. 공감하는 대화
제재
4. 격려와 위로
학습 목표
상황에 알맞게 격려하는 말과 위로하는 말을 해 봅시다.
준 비 물
색연필, 도화지, 학습지, 노래 가사 프린트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경험 나누기
- 위로가 필요했던 순간에 대한 경험을 이야기해 봅시다.
- 주변 친구에게 격려를 받았을 때 나의 기분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활동1
□ 격려하는 말과 위로하는 말 구분하기
-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센 말」을 읽고 격려하는 말과 위로하는 말을
찾아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simyuneyes1/220492857382
네이버
활동2
□ 인물이 처한 상황에 알맞은 위로의 말 쓰기
- ‘토끼와 자라’ 이야기를 보고 자라에게 위로의 말을 해 봅시다.
- 자라가 처한 상황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jr.naver.com/s/tradition_story/view?contentsNo=2265
활동 3
□ 노래 가사 바꾸기
- ‘내가 니편이 되어줄게’라는 노래를 듣고 어떤 위로의 말이 있는지 찾아봅시다.
- ‘시야’라는 노래를 듣고 어떤 격려의 말이 있는지 찾아봅시다.
- ‘수고했어 오늘도’ 노래 가사를 바꾸어 나만의 위로송을 만들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Zt1KtUJjUrQ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3qeM2jZS-s4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zohFuNR3cYo
유튜브
마치며
□ 오늘 활동 돌아보기
- ‘수고했어 오늘도’ 노래를 개사한 위로송을 들어 봅시다.
- 위로하는 말과 격려하는 말을 구분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격려하는 말과 위로하는 말을 구분하여 행동으로 표현해 보도록 합니다.
- (활동2) ‘위로의 말’과 ‘격려의 말’ 그림 붙임딱지를 이용하여 구분하여 붙일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위로의 말’과 ‘격려의 말’을 색깔을 구분하여 글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학생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 (활동3) 개사가 어려운 학생의 경우 노래를 듣고 알맞은 상황을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