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명
학교
학년
교과서
전북푸른학교
고등학교
1학년
음악
단 원
3. 국악의 맛과 멋
제재
쾌지나 칭칭 나네
학습 목표
흥을 살려서 ‘쾌지나 칭칭 나네’ 를 부를 수 있다.
준 비 물
영상자료, 컴퓨터, 스마트폰, 일상생활 다양한 악기류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진도 아리랑’ 감상하기
- 지난 시간에 배웠던 아리랑이 무슨 아리랑이었나요?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v3IKdUfAjBc
유튜브
활동1
□ ‘쾌지나 칭칭나네’ 감상하기
- ‘쾌지나 칭칭나네’ 들으며 느낀점을 자유롭게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UVBIs2CpDJc
활동2
□ ‘쾌지나 칭칭나네’ 노랫말 읽기
- 분위기를 살려서 노랫말을 따라 읽어 봅시다.
- 리듬에 맞추어 노랫말을 따라 읽어봅시다.
【자료】 쾌지나 칭칭나네 악보 및 노래 가사
교과서 저작물
캡쳐
활동 3
□ 흥을 살려 ‘쾌지나 칭칭나네’ 노래 부르기
- 악보를 보고 메기고 받는 형식으로 노래를 불러 봅시다. 반복되는 노
랫말은 모두 함께 부르고 반복되지 않는 노랫말은 혼자 부르면 됩니다.
- 리듬에 맞추어 신체 동작으로 표현하며 불러 봅시다.
마치며
□ ‘쾌지나 칭칭나네’ 제창하기
- 메기고 받는 형식으로 노래를 불러 보니 어땠나요?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쾌지나 칭칭 나네의 여러 가지 뜻에 대해 알아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메기고(반복되지 않는 부분 혼자 부르기) 받는 형식(반복되는 부분 다 같이 부르기)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습니다.
- 노래를 어려워하는 학생의 경우 북이나 장구와 같은 국악기로 일정 박을 치며 참여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