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5월20일 (과학탐구실험)
작성자 김태훈 등록일 20.05.20 조회수 15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광주

고등학교

1~3학년

과학()

60-61

단 원

2. 사진

제재

2. 공연에서 만난 악기 소리

학습 목표

큰 소리와 작은 소리,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를 구별해 봅시다.

준 비 물

종잇조각, , 북채, 기타, 실로폰, 실로폰채, 7, , 연필, 통기타, 스티커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악기를 두드려 보기

- 북을 약하거나 세게 두드려 본다.

- 악기의 소리가 크기를 비교해 보고 진동의 차이를 말해봅시다.

, 북채

활동1

큰 소리와 작은 소리 비교하기

- 종잇조각을 북 위에 올려놓고 북을 세기가 다르게 쳐 보고 어느 경우 종이가 많이 움직이는지 비교해 봅시다.

- 기타 줄의 가장 두꺼운 줄과 자장 얇은 줄을 튕겼을 때 차이를 관찰해 봅시다.

- 큰소리는 진동이 크고, 작은 소리는 진동이 작습니다.

종잇조각, , 북채, 기타

활동2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 비교하기

- 실로폰의 가장 오른쪽 막대와 가장 왼쪽 막대의 소리 차이를 비교해봅시다.

- 실로폰은 막대가 짧을수록 높은 소리가 나고, 막대가 길수록 낮은 소리가 납니다.

자료(소리의 세기와 높낮이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Ua3QKprwuCw

실로폰, 실로폰채, 유투브

활동 3

유리컵 실로폰 연주하기

- 크기가 같은 유리컵 7개를 나란히 놓는다.

- 계량컵을 이용해 30ml, 60ml, 90ml씩 같은 방법으로 물을 넣어준다.

- 유리컵을 하나하나 연필로 두드려 보고 소리를 들어본다.

- 물이 적게 담겨 있을수록 높은 소리가 난다.

- 유리컵을 차례로 두드려 보고, 높은 소리에서 낮은 소리로 유리컵을 실로폰 연주하듯이 두드려 본다.

자료(유리컵 실로폰 연주) https://www.youtube.com/watch?v=NZcFUC-Hu7U

7, , 연필, 유투브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실로폰을 쳐보고 실로폰의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를 찾아 높은 소리에 빨간색 스티커를 낮은 소리에 파란색 스티커를 붙여 표시해 봅시다.

- 통기타의 큰 소리와 작은 소리를 찾아 큰 소리에 빨간색 스티커를 작은 소리에 파란색 스티커를 붙여 표시해 봅시다.

실로폰, 통기타, 스티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가족들과 서로 목에 손을 대고 속삭이는 목소리와 큰 목소리의 성대 떨림 차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 북 대신 스피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를 위로 향하게 한 후 그 위에 얇은 판을 올려놓고 색 모래를 두 스푼 정도 뿌립니다. 스피커 볼륨을 키우며 색 모래의 모양 변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5월 21일(미술)
다음글 5월 20일(컴퓨터시스템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