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광주 | 고등학교 | 고1~3학년 | 과학(가) | 60-61쪽 |
단 원 | 2. 사진 | 제재 | 2. 공연에서 만난 악기 소리 | 학습 목표 | 큰 소리와 작은 소리,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를 구별해 봅시다. | 준 비 물 | 종잇조각, 북, 북채, 기타, 실로폰, 실로폰채, 컵 7개, 물, 연필, 통기타, 스티커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악기를 두드려 보기 - 북을 약하거나 세게 두드려 본다. - 악기의 소리가 크기를 비교해 보고 진동의 차이를 말해봅시다. | 북, 북채 | 활동1 | □ 큰 소리와 작은 소리 비교하기 - 종잇조각을 북 위에 올려놓고 북을 세기가 다르게 쳐 보고 어느 경우 종이가 많이 움직이는지 비교해 봅시다. - 기타 줄의 가장 두꺼운 줄과 자장 얇은 줄을 튕겼을 때 차이를 관찰해 봅시다. - 큰소리는 진동이 크고, 작은 소리는 진동이 작습니다. | 종잇조각, 북, 북채, 기타 | 활동2 | □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 비교하기 - 실로폰의 가장 오른쪽 막대와 가장 왼쪽 막대의 소리 차이를 비교해봅시다. - 실로폰은 막대가 짧을수록 높은 소리가 나고, 막대가 길수록 낮은 소리가 납니다. 【자료】 (소리의 세기와 높낮이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Ua3QKprwuCw | 실로폰, 실로폰채, 유투브 | 활동 3 | □ 유리컵 실로폰 연주하기 - 크기가 같은 유리컵 7개를 나란히 놓는다. - 계량컵을 이용해 30ml, 60ml, 90ml씩 같은 방법으로 물을 넣어준다. - 유리컵을 하나하나 연필로 두드려 보고 소리를 들어본다. - 물이 적게 담겨 있을수록 높은 소리가 난다. - 유리컵을 차례로 두드려 보고, 높은 소리에서 낮은 소리로 유리컵을 실로폰 연주하듯이 두드려 본다. 【자료】 (유리컵 실로폰 연주) https://www.youtube.com/watch?v=NZcFUC-Hu7U | 컵 7개, 물, 연필, 유투브 | 마치며 |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실로폰을 쳐보고 실로폰의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를 찾아 높은 소리에 빨간색 스티커를 낮은 소리에 파란색 스티커를 붙여 표시해 봅시다. - 통기타의 큰 소리와 작은 소리를 찾아 큰 소리에 빨간색 스티커를 작은 소리에 파란색 스티커를 붙여 표시해 봅시다. | 실로폰, 통기타, 스티커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 가족들과 서로 목에 손을 대고 속삭이는 목소리와 큰 목소리의 성대 떨림 차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 북 대신 스피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를 위로 향하게 한 후 그 위에 얇은 판을 올려놓고 색 모래를 두 스푼 정도 뿌립니다. 스피커 볼륨을 키우며 색 모래의 모양 변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