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전북푸른학교
고등학교 1학년
사회(가)
단 원
17. 유구한 역사, 빛나는 문화
제재
1. 우리 역사의 시작
학습 목표
선사시대의 생활 모습을 말해 봅시다.
준 비 물
스마트 기기(검색, 동영상 시청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선사시대에 대해 알아보기
- 선사시대의 개념을 검색하여 읽어 봅시다..
- 선사시대를 알 방법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자료】 네이버에 <선사시대> 검색하여 개념 읽기 https://www.naver.com/
네이버
활동1
□ 선사시대와 역사시대 구분하기
- 동영상을 보고 선사시대와 역사시대를 구분해봅시다.
- 앞서 자신이 생각한 선사시대를 아는 방법과 동영상의 내용을
비교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rX1sG53ju2M
유튜브
활동2
□ 구석기 시대를 알아보기
- 영상을 보고 구석기 시대의 의식주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 구석기 시대의 도구를 만드는 방법과 용도를 알아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4EfPxTnHH88
활동 3
□ 신석기 시대를 알아보기
- 영상을 보고 신석기 시대의 의식주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 구석기 시대에 쓰인 도구의 종류를 알아보고 그 용도를 알아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9_P_9Qr5IkQ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선사시대의 생활 모습은 어땠는지 생각해 봅시다.
-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의 생활 모습에 따라
어떤 도구를 사용했는지 생각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아래 애니메이션을 통해 구석기 시대의 의식주 특징을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구석기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살펴보고 자신이 구석기 시대에 살았다면 어땠을지 생각해 봅시다.
【참고자료】 애니메이션으로 만나는 구석기인의 하루 https://www.youtube.com/watch?v=VtOfNLJVrnw
신석기 시대의 유물인 빗살무늬 토기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의 동영상을 참고해봅시다.
【참고자료】 역사채널e(뾰족 그릇의 비밀) https://www.youtube.com/watch?v=ZBIDK0Htz44
가정에서 동영상을 보고 선사시대의 도구를 그려보거나 지점토, 밀가루 반죽 등을 이용하여 빗살무늬 토기를 직접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