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대전 | 중학교 | · | 과학(나) | 66~67쪽 |
단 원 | 5. 워터파크 | 제재 | 3. 액체의 맛 관찰하기 | 학습 목표 | 액체의 맛을 관찰하여 봅시다. | 준 비 물 | 과일 향(딸기, 바나나) 우유, 오렌지주스, 물, 투명 컵, 빨대, 간장, 설탕, 식초, 커피, 안대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여러 가지 맛의 음식 찾아보기 - 단맛과 짠맛이 나는 음식 이름 찾기 - 신맛과 쓴맛이 나는 음식 이름 찾기 【자료】 맛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47806&cid=58613&categoryId=58614 | 네이버 지식백과 | 활동1 | □ 여러 가지 액체의 맛 알아보기 - 과일 향(딸기, 바나나) 우유, 오렌지주스, 물, 투명 컵을 준비합니다. - 액체를 투명 컵에 담아봅시다. - 빨대로 찍어 액체의 맛을 알아봅시다. (맛이 나지 않는 물, 딸기 맛 우유, 바나나 맛 우유, 오렌지 맛 주스) | | 활동2 | □ 눈 가리고 액체 마시며 맛 찾기 - 간장, 설탕물, 식초, 커피를 준비합니다. - 안대 또는 손수건으로 눈을 가려 봅시다. - 액체를 한 모금씩 마시며 맛을 느껴 봅시다. - 안대를 벗고 액체를 확인하여 봅시다. 【자료】 음료수 챌린지 https://www.youtube.com/watch?v=DitC2rZOyEg 【자료】 오렌지주스 블라인드 테스트 https://www.youtube.com/watch?v=__-_U_pyEUM | 유튜브 | 활동 3 | □ 내가 좋아하는 생과일 우유 음료 만들기 ① 딸기(또는 바나나), 설탕(또는 꿀), 우유, 컵을 준비합니다. ② 딸기를 잘게 다져 설탕을 넣어 봅시다. ③ 설탕에 버무린 딸기에 흰 우유를 넣어 봅시다. ④ 딸기와 흰 우유가 잘 섞이게 저은 후 딸기 우유의 맛을 느껴봅시다. 【자료】 생과일 딸기 우유 만들기 https://youtu.be/GVr-C3EQ6lc 【자료】 생과일 바나나 우유 만들기 https://youtu.be/BlJaw7xc1bw | 유튜브 | 마치며 |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오늘 활동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들어가기]: 맛에 따른 음식 이름을 찾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음식 사진(예:사탕)을 제시하고 어떤 맛(예:단맛)인지 말하는 활동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 [활동1]: 여러 가지 액체의 맛을 본 후 좋아하는 맛을 고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활동3]: 초코가루, 아이스티 가루를 타서 음료를 만들고 맛을 보는 간단한 활동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