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대구 | 고등학교 | - | 미술 | 36-40 |
단 원 | 2. 나와 아름다운 환경 | 제재 | 2. 이미지로 소통하기 | 학습 목표 | 나를 둘러싼 다양한 시각 문화 속에서 이미지로 소통하고 나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 준 비 물 | 교과서, 컴퓨터 또는 휴대폰, 인터넷, 도화지, 가위, 풀, 펜, 여러 가지 사진 등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나를 둘러싼 다양한 시각 문화 찾아보기 - 인터넷에 접속하여 나를 둘러싼 다양한 이미지를 찾아본다. 【자료】 인터넷 검색(사진, 게임 아바타, 웹툰 이미지, 에니메이션 등) | 컴퓨터 또는 인터넷 | 활동1 | □ 자기소개장 만들기 - 자기 소개 영상을 보고 자신을 소개할 이미지를 생각해본다. - 인터넷에서 자기를 소개할 수 있는 이미지를 프린트하여 자기 소개장 을 만들어 본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ypVG6xN2Vb8 도화지, 가위, 풀, 펜 등 | 유튜브 | 활동2 | □ 초현실주의 작품 감상하기 - 초현실주의 작품 영상을 보고 느낀점을 이야기해보기(살바도르 달리)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2A7aHPgEjdo&list=PLt40MTWcATmR-rnhrcGYfC9V6cUgWLzJy&index=3 | 유튜브 | 활동 3 | □ 초현실주의 기법을 활용한 작품 만들기 - 작품 주제를 생각하고 주제에 맞는 배경 사진을 준비한다 - 배경에 합성할 여러 가지 사진을 준비하여 생각대로 잘라 배경에 붙 여본다. 【자료】 여러 가지 사진, 가위, 풀 등 |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작품 완성하기 | 마치며 | □ 작품 감상하기 - 자신의 작품으로 표현하고 싶은 나의 생각이 무엇인지 소개한다. - 나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본다. | 완성된 작품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인터넷에서 가족을 소개할 수 있는 이미지를 찾아 가족 소개장을 만들어 봅니다. - 명화와 명화 패러디 작품을 보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 봅니다. - 자신의 주변 환경에 있는 다양한 벽화 이미지를 찾아보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 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