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전북
중학교
1-3학년
생활영어
46~48쪽
단 원
3. 바나나? Banana?
제재
4. 생활 속 익숙한 낱말과 외래어
학습 목표
생활 속 익숙한 낱말을 익히고, 다양한 나라에서 유래한 외래어를 알아봅시다.
준 비 물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지난 시간 배운 내용 확인하기
- 알파벳 송을 들으며 알파벳 소리를 구별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ffeZXPtTGC4
유튜브
활동1
□ 카드 뒤집어 말하기 놀이
- 카드 뒤집어 말하기 놀이를 해 봅시다.
① 카드를 출력해서 낱개로 잘라 카드를 만든다.(또는 1차시 자료 활용)
② 그림 카드는 모두 책상 중앙에 뒤집어 쌓아놓는다.
③ 한 사람씩 돌아가며 쌓아놓은 카드의 맨 윗장을 가져간다.
④ 자신이 가져간 그림 카드를 보고 사물의 이름을 말한다.
【자료】 https://blog.naver.com/eeek4870/221291348047
블로그
활동2
□ 다양한 외래어 살펴보기
- 다양한 외래어와 그 유래를 살펴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C-4Kvw9mnoE
활동 3
□ 외래어 올바르게 사용하기
- 생활 속 외래어의 올바른 사용을 알아봅시다.
【자료】 https://youtu.be/gIUd_MqM6-A
마치며
□ 오늘 활동 정리하기
- ‘카드 뒤집어 말하기 놀이’를 하며 배운 낱말을 되새겨 봅시다.
- 올바른 외래사용을 연습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낱말 카드에 ‘한글’로 발음을 표기해서 읽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카드 뒤집어 말하기 놀이’를 다음 활동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 한 카드를 제시하면 다른 사람은 카드를 읽기/ 다음 턴에서 역할을 바꿈
- 외래어 유래, 외래어의 올바른 사용법 학습 영상을 시청할 때 지도교사가 한 단어씩 발음을 비교해 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