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1~3학년군
과학(가)
8쪽~11쪽
단 원
1. 조리
제재
1. 조리용 전기 기구
학습 목표
가정에서 열이 이용되는 곳을 알아봅시다.
준 비 물
필기도구, 토스터기, 식빵, 가정에서 열을 이용하는 모습 사진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열 변색 꿈틀이’ 영상 시청
- ‘열 변색 꿈틀이’ 영상을 시청합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GtONnn1HCdU
- ‘열 변색 꿈틀이’ 영상 시청 후 질문에 대답해 봅시다.
유튜브
활동1
□ 가정에서 열이 이용되는 곳 찾아보기
- 가정에서 열을 이용하는 사진을 살펴봅시다.
- 가정의 다양한 곳에서 열을 이용하고 있음을 알아봅시다.
활동2
□ 토스터의 작동 모습 관찰하기
- ‘토스터기 작동법’ 영상을 시청해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HdT3p2Ufn8M
- 영상을 시청 후 보호자와 함께 영상을 따라해 봅시다.
- 토스터기의 작동원리를 주의해서 관찰해봅시다.
- 토스터기의 열을 통해 빵을 굽는 것을 확인해봅시다.
활동3
□ 가스레인지 작동 모습 관찰하기
- ‘가스레인지 작동법’ 영상을 시청해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muE58ZvUo58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가정에서 열이 이용되는 곳을 이야기해 봅시다.
- 안전하게 조리용 기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학생의 선호에 따라 온도에 따라 색이 변하는 컵, 액체볼펜 영상을 사용합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gIC1zhzXSeM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iOJXnoXwSYQ
[활동1] 토스터기 활동이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영상을 통해 토스터기에 식빵을 넣기 전과 후의 색
을 예로 들어 설명합니다.
마치며 활동이 어려운 학생들은 사진을 이용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정의 여러 장소에서 열이 이용된다는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