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 서울 | 중학교 | 1~3학년군 | 국어(나) | 176~179쪽 |
단 원 | 21. 이야기와 삶 | 제재 | 2. 대상과 상황을 알아요. | 학습 목표 | 짧은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고 상황에 알맞게 내용을 다시 말할 수 있다. | 준 비 물 | 그림, 사진, 학습지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아픈 경험과 병원에 가 본 이야기 나누기 - 병원 그림이나 사진을 보면서 병원의 종류를 말해보고(안과, 이비인후과, 내과, 치과, 피부과 등) 아픈 경험과 병원에 가 본 이야기를 나누어 봅시다. 【자료】 사진, 그림 https://koc.chunjae.co.kr/Dic/dicDetail.do?idx=44986 | 천재학습백과 | 활동1 | □ 동요 ‘병원놀이’ 부르기 - 동요 ‘병원놀이’를 불러보고 배가 아플 때, 눈이 아플 때, 코나 귀가 아플 때 가야 할 병원을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jr.naver.com/s/play_song/view?contentsNo=100280 | 쥬니어네이버 | 활동2 | □ 이야기를 듣고 내용 파악하기 - 동화 ‘아야야 유니가 배탈 났어요.’를 듣고 기억나는 내용을 말해 봅시다. - 동화 내용을 주의 깊게 듣고 인물, 장소, 있었던 일 등 중요한 내용에 대해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jr.naver.com/s/telling_story/view?contentsNo=96659 | 쥬니어네이버 | 활동 3 | □ 물놀이 안전 수칙 내용을 듣고 상황에 맞게 정리하기 - 가족들과 여행 경험, 물놀이 경험을 말해 봅시다. - 그림을 보고, 안전한 물놀이를 위한 방법을 말해 봅시다. - 물놀이 안전수칙을 듣고 물놀이 하기 전, 물놀이 중, 그리고 몰놀이 하고 나서의 내용으로 정리해 봅시다. 【자료】 그림, 학습지,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24XXXXX89306 | 다음백과 | 마치며 | □ 대상을 상황에 맞게 연결하기 - 아픈 내용(소화가 되지 않을 때, 열이 많이 날 때, 뜨거운 물에 손이 데였을 때, 작은 상처가 났을 때)을 듣고 상황에 맞게 가야 할 병원에 대해 말해 봅시다. - 물놀이를 할 때 복장과 필요한 물건(수영복, 수영모, 구명조끼, 튜브)과 알맞은 행동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병원과 약국에서 사용하는 물건 그림과 해당하는 낱말(붕대, 주사기, 체온계, 약, 약봉투) 짝짓기를 하거나 학습지를 이용하여 낱말 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 물놀이 안전수칙 카드를 만들어보면서 물놀이에서 필요한 물건과 안전한 물놀이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24XXXXX8930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