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0월 12일(진로와직업)
작성자 양희진 등록일 20.10.12 조회수 62

< 5교시 진로와직업 입니다. >



단 원

2. 인사 예절과 감정표현

제재

2) 상황에 맞는 감정표현

학습 목표

상황에 맞게 감정을 표현해볼 수 있다.

준 비 물

스마트기기, 미술 활동에 필요한 각종 재료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지금 내 기분이나 감정 이야기하기

- 현재 내가 느끼는 기분이나 감정(: 기쁨, 슬픔 등)을 말해봅시다.

 

활동1

표정이나 모습에서 다양한 감정 표현 살펴보고 표정 지어보기

- 눈높이에 맞는 거울을 앞에 두고, 긍정적인 얼굴 표정과 부정적인

얼굴 표정을 보고 그 표정을 따라 지어봅시다.

- 그 표정을 봤을 때의 내 느낌을 말해봅시다.

(: 사람들의 기쁜 표정 기쁘다로 말해보기, 기쁜 표정 짓기)

자료네이버 <기쁜 표정>, <슬픈 표정> 이미지 검색해보기(http://www.naver.com), 거울

네이버

활동2

상황에 따라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 실수가 발생한 상황에서 죄송합니다.”라고 말해봅시다.

- 도움을 받은 상황에서 감사합니다.”라고 말해봅시다.

자료관련 그림책 자료를 활용하여 생각을 확장해보거나 영상 감상

(yes24 미리보기) http://www.yes24.com/24/viewer/preview/3563596

(EBS 클립뱅크) https://blog.naver.com/ebsclipbank/221829100211

온라인서점,

블로그

활동3

다양한 감정을 작품으로 표현하기

- 과자, 스티커 등의 재료를 활용하여 감정을 작품으로 만들어봅시다.

- 선이나 색, 형태로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꾸며봅시다.

자료과자, 쿠키, 사탕류, 스티커 등 꾸미기 재료나 그리기에 필요한 재료

꾸미기 또는 그리기 재료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얼굴 표정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음을 알아봅시다.

- 감정카드 가리키기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음을 알아봅시다.

- 자신에게 여러 가지 감정이 있음을 알아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학생의 흥미를 고려하여 표정을 사진으로 남겨보거나, 생활 속에서 직접 표정을 지어보거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으로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경우, 학생의 장애 정도와 특성을 고려하여 보완대체의사소통 기기를 활용하거나 감정 카드 가리키기 등의 방법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흥미를 고려하여 미술 활동을 경험해보는 것도 좋지만, 학생이 할 수 있는 신체를 활용한 자기 감정 표현해보기 또는 표정 따라 지어보기 등으로 대체하여 학습해도 됩니다.

이전글 10월 12일(과학)
다음글 10월 12일(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