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0월 6일(국어2)
작성자 조혜진 등록일 20.10.06 조회수 37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서울

중학교

1~3학년군

국어()

58~61

단 원

15. 재미가 솔솔

제재

3. 삼 년 고개

학습 목표

이야기를 읽으며 내용을 파악하고 재미있는 부분을 찾을 수 있다.

준 비 물

공책, 연필, 도화지, 색연필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삼 년 고개이야기의 한 장면 그림 보고 이야기 나누기

그림을 보고 어떤 이야기일지 상상하여 봅시다.

세 번째 그림에서 할아버지가 왜 울고 있는지 추측하여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leh6767/130165992652

블로그

활동1

□ 「삼 년 고개이야기 듣기

영상을 보며 이야기를 들어 봅시다.

어떤 이야기인지 기억나는 내용을 말해 봅시다.

자료https://youtu.be/yOyJtDGDkXU

유튜브

활동2

□ 「삼 년 고개이야기 읽기

영상을 보며 이야기를 들어 봅시다.

영상을 보며 이야기 글을 읽어 봅시다.

이야기에서 재미있는 부분이나 표현을 찾아 말해 봅시다.

자료https://youtu.be/8K4oD1Jeevs

유튜브

활동3

□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이야기 읽기

영상을 보며 이야기를 들어 봅시다.

영상을 보며 이야기 글을 읽어 봅시다.

이야기에서 재미있었던 부분을 말해 봅시다.

자료https://youtu.be/OWhttps://youtu.be/OW3SeeEjoiA3SeeEjoiA

유튜브

마치며

오늘 공부한 내용 정리하기

오늘 읽은 이야기는 무엇인지 말해 봅시다.

재미있었던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 봅시다.

오늘 나의 학습 태도는 어떠했는지 스스로 평가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글씨를 읽고 쓸 수 있는 학생은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 공책에 적어 보게 합니다.

학생이 스스로 이야기의 내용을 말하기 어려워하면 다양한 질문을 제시하여 답해 보게 합니다.

- 문장을 읽을 수 있는 학생은 영상을 여러 번 반복해 들어보고 내용을 파악한 후 영상의 소리를 끄고 이야기 내용을 학생이 스스로 읽어 보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 재미있었던 장면이나 책을 읽고 느낀 점을 독서기록장에 기록하고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이 스스로 그림으로 표현하기 어려워하면 영상 중 재미있었던 장면을 보고 그리게 하거나 밑그림을 그려 주고 색칠해 보게 합니다.

이전글 10월 6일(정보)
다음글 10월 6일(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