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서울
중학교
1~3학년군
국어(나)
58~61쪽
단 원
15. 재미가 솔솔
제재
3. 삼 년 고개
학습 목표
이야기를 읽으며 내용을 파악하고 재미있는 부분을 찾을 수 있다.
준 비 물
공책, 연필, 도화지, 색연필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삼 년 고개」 이야기의 한 장면 그림 보고 이야기 나누기
그림을 보고 어떤 이야기일지 상상하여 봅시다.
세 번째 그림에서 할아버지가 왜 울고 있는지 추측하여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leh6767/130165992652
블로그
활동1
□ 「삼 년 고개」 이야기 듣기
영상을 보며 이야기를 들어 봅시다.
어떤 이야기인지 기억나는 내용을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youtu.be/yOyJtDGDkXU
유튜브
활동2
□ 「삼 년 고개」 이야기 읽기
영상을 보며 이야기 글을 읽어 봅시다.
이야기에서 재미있는 부분이나 표현을 찾아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youtu.be/8K4oD1Jeevs
활동3
□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 이야기 읽기
이야기에서 재미있었던 부분을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youtu.be/OWhttps://youtu.be/OW3SeeEjoiA3SeeEjoiA
마치며
□ 오늘 공부한 내용 정리하기
오늘 읽은 이야기는 무엇인지 말해 봅시다.
재미있었던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 봅시다.
오늘 나의 학습 태도는 어떠했는지 스스로 평가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글씨를 읽고 쓸 수 있는 학생은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 공책에 적어 보게 합니다.
학생이 스스로 이야기의 내용을 말하기 어려워하면 다양한 질문을 제시하여 답해 보게 합니다.
- 문장을 읽을 수 있는 학생은 영상을 여러 번 반복해 들어보고 내용을 파악한 후 영상의 소리를 끄고 이야기 내용을 학생이 스스로 읽어 보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 재미있었던 장면이나 책을 읽고 느낀 점을 독서기록장에 기록하고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이 스스로 그림으로 표현하기 어려워하면 영상 중 재미있었던 장면을 보고 그리게 하거나 밑그림을 그려 주고 색칠해 보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