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대전 | 중학교 | · | 과학(나) | 65쪽 |
단 원 | 5. 워터파크 | 제재 | 2. 액체의 향 관찰하기 | 학습 목표 | 액체의 향을 관찰하여 봅시다. | 준 비 물 | 과일 향 우유, 주스, 콜라, 식초, 물, 투명한 유리컵, 마른 천, 빈 유리 공병, 소독용 에탄올, 나무 꼬치, 액체 향수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방향제 광고 동영상 보기 - 방향제 광고 동영상을 봅시다. 【자료】 방향제 광고 영상 https://youtu.be/0aF1LO_f7gE - 방향제 광고 영상을 보고 질문에 대답하여 봅시다. (액체에도 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질문합니다.) | 유튜브 | 활동1 | □ 향이 있는 음료 골라보기 - 과일 향 우유, 주스, 콜라, 식초, 투명한 유리컵을 준비합니다. - 유리컵에 각각의 액체를 붓고 손으로 바람을 일으켜 향을 맡아봅시다. (식초와 같은 자극적인 향의 액체를 사용할 때는 농도에 따라 향이 너 무 강하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물과 희석하여 사용합니다.) - 물처럼 향이 없는 액체의 향도 맡아봅시다. | | 활동2 | □ 여러 가지 액체의 향을 맡고 표현하기 - 액체들의 향을 맡고 표정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여 봅시다. - 액체의 향을 맡은 상대방의 표정을 보고 어떤 액체의 냄새를 맡았는지 찾아봅시다. - 맡은 액체의 향을 말로 표현하여 봅시다. | | 활동 3 | □ 디퓨져 만들기 - 마른 천, 빈 유리 공병, 소독용 에탄올, 나무 꼬치, 액체 향수(또는 향 오일)를 준비합니다. - 방향제를 만드는 순서에 따라 방향제를 만듭니다. 【자료】 디퓨져(방향제) 만들기 https://youtu.be/DNumzTugm94 - 완성된 방향제의 향기를 손으로 바람을 일으켜 맡아 봅니다. | 유튜브 | 마치며 |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오늘 활동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자료】 액체송 https://youtu.be/TLatURBy_8c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 [활동2]: 눈을 가리고 향을 맡은 후 액체의 이름을 맞추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눈을 가리는 것을 학생이 거부하는 경우 무리하게 진행하지 말고 콧등 위를 손으로 가리고 코의 앞에서 비교 종이로 부채질하거나 검은색 종이를 비교 종이로 사용합니다. - 방향제 만들기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주방, 욕실, 방 등 일상생활에서 향이 있는 액체를 찾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