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 서울 | 중학교 | 1~3학년군 | 국어(나) | 152~157쪽 |
단 원 | 20. 문장을 바르게 | 제재 | 1. 문장의 종류 | 학습 목표 | 문장의 종류 중 평서문, 의문문, 감탄문, 청유문, 명령문을 알고 내용에 맞게 고쳐 쓸 수 있다. | 준 비 물 | 문장부호 카드, 문장카드, 그림 동화책, 학습지, 그림 문장카드, 연필, 색연필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문장 부호가 있는 문장 읽기 - 문장을 쓸 때 사용하는 문장 부호를 이야기해 봅시다. - 문장 부호가 있는 다양한 문장을 읽고 문장 부호에 따라 느낌이 어떤지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문장부호카드, 문장카드, 그림동화책,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43990&cid=58583&categoryId=59186 https://cls1.edunet.net/cyber/cm/mcom/pmco000g00.do (e-학습터에서 ‘문장 부호’ 검색) | 네이버 지식백과 e-학습터 | 활동1 | □ 그림을 보며 이야기 나누기 - 아래에 링크된 인터넷 주소로 접속해서 그림을 보고 두 친구는 어떤 내용으로 대화하고 있는지 말해봅시다. 【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53236&cid=58583&categoryId=59180 | 네이버 지식백과 | 활동2 | □ 문장의 종류 중에서 평서문과 의문문 읽기 - 그림을 보고 어떤 내용인지 이야기해 봅니다. - 그림과 함께 제시된 문장을 읽고 마침표와 물음표를 찾아서 표시해 봅니다. - 문장의 끝에 마침표, 또는 물음표를 쓴 후 읽어봅시다. 【자료】 학습지, 그림 문장카드 https://koc.chunjae.co.kr/Dic/dicDetail.do?idx=44826 https://koc.chunjae.co.kr/Dic/dicDetail.do?idx=44828 | 천재학습백과 | 활동 3 | □ 문장의 종류 중에서 감탄문, 청유문, 명령문 - 그림과 함께 제시되는 물음표가 있는 문장을 읽어봅니다. - 그림과 문장을 읽고 어떤 내용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문장의 끝에 물음표를 쓴 후 문장을 읽어봅시다. 【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43990&cid=58583&categoryId=59186 | 네이버 지식백과 | 마치며 | □ 문장부호와 문장의 종류에 맞게 문장 읽기 - 평서문, 의문문, 감탄문, 청유문, 명령문을 비교해서 읽어 봅니다. - 하나의 문장을 풀이하는 문장, 묻는 문장, 감탄하는 문장, 권유하는 문장, 시키는 문장으로 바꿔 써 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자막이 제공되는 동화를 보면서 자막의 문장을 따라 읽어보면서 사용되는 문장부호를 찾아보고 각 문장부호는 어떻게 사용되는지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https://jr.naver.com/s/classic_story/view?sort=update&contentsNo=156737 - 문장부호 카드를 이용하여 문장이 끝에 선택한 문장부호를 넣어서 재미있게 읽어보세요.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의 문자 서비스 기능을 이용하여 문장을 작성한 후 끝에 마침표나 물음표를 넣어보는 활동도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같은 문장이라도 문장의 끝맺음이 달라지면 의미와 느낌이 달라진다는 점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