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29일(과학)
작성자 이나래 등록일 22.04.29 조회수 37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1~3학년군

과학()

33

단 원

2. 정수기

제재

2. 열의 이동

학습 목표

열을 잃어 차가운 물이 만들어지는 것을 알아봅시다.

준 비 물

동영상 자료, 정수기,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정수기의 차가운 물 관찰하기

- 정수기의 차가운 물을 컵에 받아 만져 봅시다.

- 컵을 만지는 손을 살펴보고, 만지기 전과 만진 후의 온도 변화를

알아봅시다.

- 차가운 컵을 만진 후 손이 따뜻하게 된 이유를 추측해 말해봅시다.

- 더위를 식히는 방법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 https://tv.naver.com/v/710684

네이버 TV

활동1

일상생활에서 열을 잃는 경우 찾아보기

- 차가운 물건을 만지거나 더운 날 시원한 방 안에 들어갔던 경험을

자유롭게 이야기해 봅시다.

- 시원한 환경에 들어갔을 때의 변화된 점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https://youtu.be/tLEvJvZx3SU

유튜브

활동2

열을 잃을 때의 온도 변화 찾아보기

- 에어컨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K6u7a4n8P44

- 에어컨을 켜 놓은 방의 경우 열이 어떻게 이동하는지 탐색해 봅시다.

- 차가운 물체를 쥔 손의 온도 변화를 예상해 봅시다.

- 냉장고 속에 넣어 둔 음료수나 물의 온도 변화를 예상해 봅시다.

유튜브

활동3

일상생활에서 열을 잃는 활동하기

- 냉장고 속에서 차가운 음료수 만진 후 손의 온도 변화를

확인해 봅시다.

- 정수기에 차가운 물을 받아 컵에 손을 댄 후 손의 온도 변화를

확인해 봅시다.

마치며

오늘 활동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 일상생활에서 열을 잃는 경우를 찾아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실험 준비물이 준비되어 있지 않거나, 전반적인 참여가 어려운 경우, 실험 영상을 시청하고 활동

결과에 대해 예측하여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합니다.

활동에 흥미를 보이면 영상을 보고 추가 활동을 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xktK18l7EhA


이전글 4월 29일(영어)
다음글 4월 29일(체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