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1~3학년군
과학(가)
33쪽
단 원
2. 정수기
제재
2. 열의 이동
학습 목표
열을 잃어 차가운 물이 만들어지는 것을 알아봅시다.
준 비 물
동영상 자료, 정수기, 컵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정수기의 차가운 물 관찰하기
- 정수기의 차가운 물을 컵에 받아 만져 봅시다.
- 컵을 만지는 손을 살펴보고, 만지기 전과 만진 후의 온도 변화를
알아봅시다.
- 차가운 컵을 만진 후 손이 따뜻하게 된 이유를 추측해 말해봅시다.
- 더위를 식히는 방법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 https://tv.naver.com/v/710684
네이버 TV
활동1
□ 일상생활에서 열을 잃는 경우 찾아보기
- 차가운 물건을 만지거나 더운 날 시원한 방 안에 들어갔던 경험을
자유롭게 이야기해 봅시다.
- 시원한 환경에 들어갔을 때의 변화된 점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youtu.be/tLEvJvZx3SU
유튜브
활동2
□ 열을 잃을 때의 온도 변화 찾아보기
- 에어컨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K6u7a4n8P44
- 에어컨을 켜 놓은 방의 경우 열이 어떻게 이동하는지 탐색해 봅시다.
- 차가운 물체를 쥔 손의 온도 변화를 예상해 봅시다.
- 냉장고 속에 넣어 둔 음료수나 물의 온도 변화를 예상해 봅시다.
활동3
□ 일상생활에서 열을 잃는 활동하기
- 냉장고 속에서 차가운 음료수 만진 후 손의 온도 변화를
확인해 봅시다.
- 정수기에 차가운 물을 받아 컵에 손을 댄 후 손의 온도 변화를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 일상생활에서 열을 잃는 경우를 찾아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실험 준비물이 준비되어 있지 않거나, 전반적인 참여가 어려운 경우, 실험 영상을 시청하고 활동
결과에 대해 예측하여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합니다.
활동에 흥미를 보이면 영상을 보고 추가 활동을 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xktK18l7E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