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28일(과학)
작성자 이나래 등록일 22.04.28 조회수 34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1~3

과학()

32

단 원

2. 정수기

제재

2. 열의 이동

학습 목표

열을 얻어 뜨거운 물이 만들어짐을 알아봅시다.

준 비 물

동영상 자료, 정수기, , 전기 포트, 핫팩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정수기의 따뜻한 물 관찰하기

- 정수기 뜨거운 물 관련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Cx8lvM3TST0

- 정수기의 뜨거운 물을 컵에 받아 만져 봅시다.

- 컵을 만지는 손을 살펴보고, 만지기 전과 만진 후의 온도 변화를

알아봅시다.

- 뜨거운 컵을 만진 후 손이 따뜻하게 된 이유를 추측해 말해봅시다.

유튜브

활동1

일상생활에서 열을 얻는 경우 찾기

- 따뜻한 물건을 만지거나 따뜻한 방 안에 들어갔던 경험 등을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 일상생활에서 열을 얻는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https://jr.naver.com/s/nurinori_edu/view?contentsNo=99707

- 일상생활에서 열을 얻은 사례를 이야기해 봅시다.

쥬니어네이버

활동2

일상생활에서 열 얻는 활동하기

- 난로를 켜 온도를 확인해 봅시다.

- 전기 포트에 물을 끓여 컵에 담아 온도를 확인해 봅시다.

- 핫팩을 쥔 손의 온도를 확인해 봅시다.

활동3

열을 얻어 뜨거운 물 만들기

- 전기 포트에 물을 끓여 봅시다.

- 가스레인지를 통해 물을 끓여 봅시다.

- 전자레인지를 통해 물을 끓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JZv0R8SXC-g

유튜브

마치며

오늘 활동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 열이 있는 물체를 만진 뒤 변화를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들어가며 영상을 통해 뜨거운 물을 통해 다칠 수 있음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합니다.

활동이 어려운 경우, 보호자의 도움을 받아 활동하도록 합니다.

난방 안전교육을 위해 동영상을 시청하고 주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n6p1pnc66bE

열을 얻는 전기 기구사용 시 보호자와 함께 활동하도록 합니다.


이전글 4월 28일(역사)
다음글 4월 28일(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