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1~3
과학(가)
32쪽
단 원
2. 정수기
제재
2. 열의 이동
학습 목표
열을 얻어 뜨거운 물이 만들어짐을 알아봅시다.
준 비 물
동영상 자료, 정수기, 컵, 전기 포트, 핫팩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정수기의 따뜻한 물 관찰하기
- 정수기 뜨거운 물 관련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Cx8lvM3TST0
- 정수기의 뜨거운 물을 컵에 받아 만져 봅시다.
- 컵을 만지는 손을 살펴보고, 만지기 전과 만진 후의 온도 변화를
알아봅시다.
- 뜨거운 컵을 만진 후 손이 따뜻하게 된 이유를 추측해 말해봅시다.
유튜브
활동1
□ 일상생활에서 열을 얻는 경우 찾기
- 따뜻한 물건을 만지거나 따뜻한 방 안에 들어갔던 경험 등을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 일상생활에서 열을 얻는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 https://jr.naver.com/s/nurinori_edu/view?contentsNo=99707
- 일상생활에서 열을 얻은 사례를 이야기해 봅시다.
쥬니어네이버
활동2
□ 일상생활에서 열 얻는 활동하기
- 난로를 켜 온도를 확인해 봅시다.
- 전기 포트에 물을 끓여 컵에 담아 온도를 확인해 봅시다.
- 핫팩을 쥔 손의 온도를 확인해 봅시다.
활동3
□ 열을 얻어 뜨거운 물 만들기
- 전기 포트에 물을 끓여 봅시다.
- 가스레인지를 통해 물을 끓여 봅시다.
- 전자레인지를 통해 물을 끓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JZv0R8SXC-g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 열이 있는 물체를 만진 뒤 변화를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들어가며 영상을 통해 뜨거운 물을 통해 다칠 수 있음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합니다.
활동이 어려운 경우, 보호자의 도움을 받아 활동하도록 합니다.
난방 안전교육을 위해 동영상을 시청하고 주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n6p1pnc66bE
열을 얻는 전기 기구사용 시 보호자와 함께 활동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