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3. 정보통신의 활용
(3) 정보의 가공
제재
1. 명함 만들기
학습 목표
사진이 들어간 명함을 만들어본다.
준 비 물
여러 가지 명함 실물 또는 사진, 학생 개인 사진, 컴퓨터 또는 태블릿PC, 문서 편집 프로그램, 본 학습지, 첨부된 그림 자료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제시되는 상황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찾아보기
- 두 어른이 처음 만났을 때 무엇을 주고받는지 말해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uiCMdQoq_YU
유튜브
활동1
□ 명함 살펴보기
- 다양한 명함 디자인을 살펴봅시다.
- 명함에 포함된 내용을 읽어봅시다.
- 명함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것을 적어봅시다.
【자료】 네이버에 <명함> 이미지 검색하기 https://www.naver.com/
네이버
그림 자료
활동2
□ 문서 편집기를 활용하여 명함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 문서 편집 프로그램의 명함 만드는 방법을 따라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_vNnWOsdkyE
활동 3
□ 사진/그림이 있는 나만의 명함 만들어보기
- 명함에 들어갈 자기의 사진을 선택해봅시다.
- 명함에 자기의 사진을 넣어 명함을 완성해봅시다.
【자료】 첨부된 그림 자료-11-1-2, 그림 자료-11-1-3, 그림 자료-11-1-4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명함에 들어간 내용을 설명해봅시다.
- 문서편집기를 활용하여 명함을 만드는 방법을 생각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학부모님과 함께 집에 있는 명함을 찾아보고 여러 가지 명함을 살펴본 뒤 종이에 붙이며 다양한 명함의 종류를 살펴봅시다.
- 명함에 넣을 사진을 학부모님과 함께 사진을 찍어봅시다. (다양한 포즈를 취하며 찍기)
- 교외현창체험학습 또는 외부 식당 방문 시 명함을 수집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명함에 자신의 사진을 붙여 명함을 완성해보며 학습해도 됩니다.
학생증 사진을 찍은 뒤 태블릿PC의 사진 편집 기능을 활용하여 명함을 꾸미며 학습해도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B1s23kTJ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