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에듀에이블
현장지원단
중학교
1-3학년군
미술
168~171
단 원
11. 미술 작품 속으로
제재
미술 작품과의 만남
학습 목표
다양한 방법으로 미술 작품을 만나고 바르게 감상할 수 있다.
준 비 물
VR 고글, 휴대폰, 컴퓨터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미술 작품을 만날 수 있는 방법 알아보기
- 미술관 이용 방법을 통해 올바른 작품 감상 태도를 알아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IsXWZQGsX-s
유튜브
활동1
□ 가상현실 속 박물관 및 미술관 방문하기
- 구글 스토어에서 <Arts&Culture>를 어플을 다운로드 해 봅시다.
- 어플을 실행한 후, “구글 번역”을 눌러봅시다.
- 방문하고 싶은 미술관의 이름을 검색하거나, 어플에서 추천해주는 미술관에 가상현실로 방문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5KAIukwb_EE (가상현실 이용방법 안내)
Arts&Culture
어플
활동2
□ 미술 작품 감상하기
- <Arts&Culture> 검색창에 감상하고 싶은 미술 작품 또는 화가의 이름을 입력해 봅시다.(예. ‘고흐’, 초충도‘ 등)
- 원하는 작품을 선택한 후 확대해가며 작품을 자세히 감상해 봅시다.
- 여러 작품을 감상한 후 “나만의 명화 베스트3”를 골라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MHFi-jxXWKg (미술작품 감상방법 안내)
【자료】 첨부 학습지1 (나만의 명화 베스트3)
학습지1
활동 3
□ 사진으로 나만의 명화 만들기
- Arts&Culture 첫 화면의 카메라 표시를 눌러봅시다.
- 직접 찍은 사진을 어플의 효과를 통해 나만의 명화로 만들어 봅시다.
- 효과와 관련된 원본 작품에 대한 설명을 다시 한 번 살펴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zzCytDhsAzQ (사진으로 명화 만들기 안내)
마치며
□ 내가 사는 곳 근처 미술관 및 박물관을 검색하여 관람 계획 세우기
- 내가 사는 곳 근처의 미술관 및 박물관을 검색해 봅시다.
- 운영 날짜 및 휴무일 등을 확인해봅시다.
- 미술관의 소장작품을 사전 조사하고 방문 및 관람 계획을 세워봅시다.
【자료】 첨부 학습지2 (미술관/박물관 방문 계획서)
학습지2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중도중복장애학생은 미술관 및 박물관 관람 계획 수립에 어려울 수 있으므로 학부모와 함께 방문 계획을 세우며, 휠체어 및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부분도 조사한다면 더욱 쾌적한 관람이 가능
- 나만의 명화 베스트3 선택 시 학생이 자유롭게 고를 수 있도록 하며, 미술작품은 다른 사람의 해석이나 주관이 아닌 나의 선택과 해석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
- 한국화를 감상하고자 할 때는, 컴퓨터를 이용해 <e-뮤지엄>에 접속한다면 좀 더 선명하고 다양한 한국 전통작품을 다운로드 받아 감상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