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1~3학년군
과학(가)
30쪽~31쪽
단 원
2. 정수기
제재
1. 액체 혼합물
학습 목표
액체 혼합물을 분리해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간이정수기를 만들어 봅시다.
준 비 물
간이정수기용 페트병, 탈지면, 모래, 고정용 클램프, 동영상 자료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액체 혼합물 관찰하기
- 혼합물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is7Nrepr9pE
-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흙탕물을 이야기해 봅시다.
-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액체 혼합물을 이야기해 봅시다.
유튜브
활동1
□ 흙탕물 만들고 관찰하기
- 흙탕물을 만들어 봅시다.
- 흙탕물을 관찰해봅시다.
- 우유, 주스, 커피 등 물과 섞인 혼합물을 찾아봅시다.
활동2
□ 간이정수기 거름망 만들기
- 개수대 거름망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u3TtqsSUzLM
- 개수대 거름망의 역할에 대해 유추해 봅시다.
- 거름망의 역할을 확인해 봅시다.
【자료】 https://m.terms.naver.com/entry.nhn?docId=5672741&cid=51399&categoryId=51399
- 간이정수기 거름망을 만들어 봅시다.
지식백과
활동3
□ 간이정수기 만들기
- 간이정수기를 만드는 영상을 시청합시다.
【자료】 https://tv.naver.com/v/287390
- 간이정수기를 만들어 봅시다.
- 준비된 흙탕물을 간이정수기에 넣어봅시다.
- 여과된 물과 여과되기 전 흙탕물의 상태를 비교해봅시다.
네이버TV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 간이정수기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수업 전 정수기에서 물을 떠서 먹고 시작하여 수업 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정수기 이용 시 뜨거운 물을 혼자 담기 어려운 경우, 도움을 받아 활동하도록 합니다.
정수기 이용이 원활할 시 정수기로 코코아, 아이스티 등의 음료를 만들어 봅니다.
간이정수기 역할에 대해 말하기 어려운 경우, 혼합물을 걸러줬던 것이 무엇인지 질문하고
간이정수기라고 답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흙탕물을 걸러내는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q1RBnThb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