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21일(과학)
작성자 이나래 등록일 22.04.21 조회수 10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1~3학년군

과학()

30~31

단 원

2. 정수기

제재

1. 액체 혼합물

학습 목표

액체 혼합물을 분리해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간이정수기를 만들어 봅시다.

준 비 물

간이정수기용 페트병, 탈지면, 모래, 고정용 클램프, 동영상 자료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액체 혼합물 관찰하기

- 혼합물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is7Nrepr9pE

-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흙탕물을 이야기해 봅시다.

-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액체 혼합물을 이야기해 봅시다.

유튜브

활동1

흙탕물 만들고 관찰하기

- 흙탕물을 만들어 봅시다.

- 흙탕물을 관찰해봅시다.

- 우유, 주스, 커피 등 물과 섞인 혼합물을 찾아봅시다.

활동2

간이정수기 거름망 만들기

- 개수대 거름망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u3TtqsSUzLM

- 개수대 거름망의 역할에 대해 유추해 봅시다.

- 거름망의 역할을 확인해 봅시다.

자료https://m.terms.naver.com/entry.nhn?docId=5672741&cid=51399&categoryId=51399

- 간이정수기 거름망을 만들어 봅시다.

지식백과

유튜브

활동3

간이정수기 만들기

- 간이정수기를 만드는 영상을 시청합시다.

자료 https://tv.naver.com/v/287390

- 간이정수기를 만들어 봅시다.

- 준비된 흙탕물을 간이정수기에 넣어봅시다.

- 여과된 물과 여과되기 전 흙탕물의 상태를 비교해봅시다.

네이버TV

마치며

오늘 활동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 간이정수기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수업 전 정수기에서 물을 떠서 먹고 시작하여 수업 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정수기 이용 시 뜨거운 물을 혼자 담기 어려운 경우, 도움을 받아 활동하도록 합니다.

정수기 이용이 원활할 시 정수기로 코코아, 아이스티 등의 음료를 만들어 봅니다.

간이정수기 역할에 대해 말하기 어려운 경우, 혼합물을 걸러줬던 것이 무엇인지 질문하고

간이정수기라고 답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흙탕물을 걸러내는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q1RBnThb294)


이전글 4월 21일(역사)
다음글 4월 21일(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