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1~3학년군
과학(가)
23쪽
단 원
1. 조리
제재
4. 용해의 조건
학습 목표
물의 양에 따라 카레가 물에 녹는 속도의 차이가 있음을 알아봅시다.
준 비 물
물감, 붓, 스케치북, 플라스틱 접시, 물, 카레 가루, 비커, 전자 초시계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물의 양을 다르게 하여 물감의 진하기를 비교하기
- 물 조절에 따른 물감의 변화 영상을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opfcDrtcO0
- 흰색 스케치북에 물의 양에 따른 물감으로 선을 그어 봅시다.
- 물의 양에 따른 물감의 진하기 차이를 비교해봅시다.
유튜브
활동1
□ 물의 양을 다르게 하여 카레 가루가 물에 녹는 속도 비교하기
- 물의 양에 따른 설탕 녹이기 속도 영상을 시청해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sZktYZqtxwg
- 코코아 음료를 만들 때 물의 양에 따라 코코아가 녹는 정도를 비교해봅시다.
- 물의 양이 많을 때 코코아의 색깔과 녹는 양이 어떻게 되는지
관찰해봅시다.
- 카레를 녹이는 과정에서 필요한 조건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활동2
□ 물의 양을 다르게 하여 카레 가루가 물에 녹는 속도 가정하기
- 카레를 빨리 녹이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봅시다.
- 물의 양에 따라 물질의 용해 속도가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가설을 설정해봅시다.
활동3
□ 물의 양을 다르게 하여 카레 가루가 물에 녹는 속도 실험하기
- 물의 양을 다르게 하여 카레를 넣고 관찰해봅시다.
- 물의 양을 다르게 하여 카레를 넣고 카레가 물에 녹는 속도를
비교해봅시다.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대답하기
- 물의 양에 따라 물질의 용해 속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가설을 검증한다.
- 실험을 통해 느낀 점을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실험 준비물이 준비되어 있지 않거나, 전반적인 참여가 어려운 경우, 실험 영상을 시청하고 활동
결과를 예측하여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합니다.
【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46820&cid=58598&categoryId=58599
실험의 명확성을 위해 고형카레를 구매해 실험하여 알갱이 크기에 따른 용해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리 자료를 통해 앞 시간에 배웠던 용해의 조건들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540107&cid=47309&categoryId=47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