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11일(도덕)
작성자 조혜진 등록일 22.04.11 조회수 8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8.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제재

1~7. , 너 그리고 우리

학습 목표

공동체를 알고 여러 공동체 집단의 특징을 알 수 있다.

준 비 물

스마트기기(검색용)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서로 도움을 주고받은 경험들을 이야기하기

- 최근 혹은 과거에 주변 사람들과 서로 도움을 주고받았던 경험에 대해서 말해 봅시다.

활동1

내가 소속된 여러 집단을 알아보기

- 가족, 친척, 학급 및 학교 친구 사진을 보며 내가 소속된 공동체에 대해 알아봅시다.

- 컴퓨터 등 전자 매체를 활용하여 내가 소속된 공동체를 소개해봅시다.

자료 가족, 친척, 학급 및 학교 친구들 사진

스마트기기

검색

활동2

우리 주변의 다양한 모습의 이웃에 대해서 알아보기

- 영상을 보고 다양한 이웃의 모습을 알아봅시다.

- 다양한 모습의 이웃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탈북자) https://youtu.be/3Eig49dEI0k

(다문화) https://youtu.be/AzN1Lf4sBNk

유튜브

스마트기기

검색

활동 3

내가 속한 국가를 알고 애국하는 방법 알기

- 영상을 보고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 영상을 보고 나라 사랑을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해 봅시다.

자료(태극기) https://youtu.be/L84QtcI0Upw

(국방부) https://youtu.be/DuI_BiPCcds

유튜브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내가 소속된 공동체가 어디인지 모두 말해 봅시다.

- 내 주변에 다른 이웃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말해 봅시다.

- 나라 사랑을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공동체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추억의 사진을 보여주고, 학생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새터민, 이주노동자, 다문화 가정과 관련된 영상을 보며 우리 주변에 다양한 이웃이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국가대표 경기나 올림픽 경기를 보며, 우리나라를 응원함으로 자연스럽게 애국심이 생길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이전글 4월 12일(창체)
다음글 4월 11일(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