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대전 | 중학교 | 1~3학년군 | 과학(가) | 15쪽 |
단 원 | 1. 조리 | 제재 | 2. 조리용 액체 소스의 분류 | 학습 목표 | 기준을 세워 조리용 액체 소스를 구분해 봅시다. | 준 비 물 | 마트 판매대 사진, 물, 사이다, 콜라, 주스, 식용유, 식초, 간장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우유 제품을 용기 모양에 따라 구분하기 - 우유 마시는 모습의 동영상을 봅니다. 【자료】 https://youtu.be/loVVg0Idqlk - 동영상을 보고 우유를 마신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 마트 판매대에 놓인 우유를 용기 모양에 따라 구분해 봅시다. - 마트 판매대에 놓인 우유의 특징을 관찰해봅시다. | 유튜브 | 활동1 | □ 물과 음료수 비교하기 - 용기에 담긴 물과 음료수(사이다, 콜라, 주스)를 준비해 관찰해봅시다. - 물과 음료수(사이다, 콜라, 주스)를 기준(색, 농도, 탄산 등)에 따라 비교해봅시다. | | 활동2 | □ 여러 가지 조리용 액체 소스 관찰하기 - 조리용 소스 소개 영상을 시청합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iWxORW_8qxU - 식용유, 식초, 간장을 경사면, 다양한 용기, 유리 막대를 준비해서 관찰해봅시다. - 액체를 구분할 수 있는 기준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액체는 색깔, 냄새, 맛, 투명도, 탄산 등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 유튜브 | 활동3 | □ 조리용 액체 소스를 기준에 따라 분류하기 - 액체 소스 분류 기준표를 만들어 액체 소스를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해봅시다. (내가 정한 기준, 보호자가 세운 기준 등) | | 마치며 | □ 오늘 활동 질문에 대답하기 -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조리용 액체 소스를 구분하는 방법을 정리해 봅시다. - 실험을 통해 느낀 점을 이야기해 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실험 준비물이 준비되어 있지 않거나, 전반적인 참여가 어려운 경우, 실험 영상을 시청하고 활동 결과를 예측하여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합니다. 액체 소스를 담을 용기를 깨지지 않는 용기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활동이 어려운 경우, 액체 소스의 수를 줄여 실험하도록 합니다. 분류가 어려운 경우 같은 색, 같은 맛으로 분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요리에 사용되는 다양한 소스를 알아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XXnFv9Lw-s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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