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전북
중학교
3학년
국어(가)
52-57쪽
단 원
3. 재미있는 표현
제재
2. 리듬 있는 말
학습 목표
글을 읽고 리듬감이 느껴지는 재미있는 표현을 찾을 수 있다.
준 비 물
스마트기기(또는 컴퓨터), 학습지(링크), 연필, 지우개, 가위, 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simon-taps 게임을 통해 리듬과 반복에 대해 체득하기
- simon-taps에 참여하여 리듬과 반복에 대해 감각적으로 워밍업을 해봅시다.
【자료】 https://xelf.malangmalang.com/simon-taps/share/0
simon-taps
활동1
□ 영상 속에서 리듬감이 있는 재미있는 표현을 찾기
- 아래 영상자료를 보고 들으며 리듬감이 느껴지는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서 마음에 드는 구절을 따라서 불러봅시다.
【자료】 (모두 다 꽃이야) https://youtu.be/P9u5wxrHUvk
(아무 이유 없이 좋은친구) https://youtu.be/9swRJt9w15E
유튜브
활동2
□ 제시된 가사 속에서 리듬감이 있는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 선택하기
- [활동1] 영상 가사를 써 보거나, 반복되는 글자를 찾는 등의 활동을 통해 리듬감이 있는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봅시다.
【자료】 (글쓰기 자료) http://gg.gg/2020mk-3-2
구글 문서
마치며
□ 오늘 배운 내용 정리하기
- 여러 가지 책을 읽으며 같은 글자 반복, 비슷한 글자 수로 리듬감을 살린 문장을 찾아봅시다.
- 가요의 노랫말에도 리듬감을 살려주는 표현이 있는지 탐색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simon-taps 게임의 적당한 반복을 통해 게임의 규칙, 게임의 원리(리듬감과 반복)에 대한 감각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연습해봅니다.
활동 2의 글쓰기 자료는 여러 가지 형태로 제시되어 있으니 선택하여 활동에 참여하도록 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노래 가사와 책의 내용 중 리듬감이 느껴지는 말을 찾아봅니다.
반복되는 어미와 리듬감을 살려 가족들과 “시장에 가면” 놀이를 해보도록 합니다.
【자료】 https://youtu.be/pQsuwQOlqY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