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
학년군
공통교육과정
전북푸른학교
중학교 3학년
도덕
단 원
1. 도덕적 성찰
제재
양심의 의미와 실천
학습 목표
양심의 의미를 새기며 실천하는 방법을 표현할 수 있다.
준 비 물
영상 링크, 교재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영상 확인하며 생각 열기
- 내가하고싶은것과 해야만 하는 것을 구별하여 표현해봅시다.
예) 하고싶은 것: 당장에 마음 생각대로 행동하고 표현하기
해야하는 것: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고 집중하기 등
영상 링크
활동1
□ 도덕이란 무엇인가 간단한 의미 파악하기
- 도덕: 당연히 해야하는 순리, 도리 및 일종의 규칙(예 학교 또는 교실에서 지켜야할 규칙 등)
https://www.youtube.com/watch?v=XtywKfmEpNU
지갑 찾아주는 영삼 실험 시청
활동2
□ 도덕, 양심의 역할 알기
역할: 옳고 잘못됨을 판단, 선과 악의 분별, 책임감 있는 행동과 절제
<표값을 안내고 몰래 열차를 탔던 사람이 뉘우치고 나중에 철도 역무원에게 차비를 놓고간 봉투 >
교과서 링크
활동3
□ 도덕 양심을 이해하고 지켜야하는 이유와 실천하기 - 행복한 삶: 생각 마음대로 가는 욕구와 마땅히 해야하는 당위에서 책임감 있는 자세를 이끔
- 평화로운 삶: 사람(가족, 주변친구)들과의 원만한 인간관계와 양심적이고 착한 생활을 하도록 도와줌
양심을 실천하는 방법: 주변에서 쉬운 방법을 알려줌
- 학교에서 선생님 친구들에게 거짓말하거나 물건 탐내지 않기
- 쓰레기 안보이는곳에 버리지 않기등
https://www.youtube.com/watch?v=oOrPii6KosE
마치며
□ 주요 내용 정리
- 도덕이란? 마땅히 지켜야하는 도리 또는 규칙
- 양심의미와 역할: 선한 결정, 생각 행동을 해주고 나쁜 판단을 멀리해주는 마음상태
- 양심을 지켜야하는 이유: 올바른 인간관계, 행복한 생활 유지
- 실천방법: 학교주변 공공장소 가정등에서 실천
(거짓말하지 않기, 나쁜 생각 행동하지않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