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8일(음악)
작성자 이나래 등록일 22.03.08 조회수 11
첨부파일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울산

중학교

1~3학년

음악

8~9

 

 

1. 봄을 노래하는 우리

제재

1. 바른 호흡으로 노래하기

2. 노래할 때 편안한 자세 탐색하기

학습 목표

노래할 때 바른 호흡 방법을 탐색한다.

사각티슈, 영상자료, 사진(첨부파일)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사각티슈 놀이하기

사각티슈 1장을 위로 높이 던져 올리면서 숨을 들이마신다.

사각티슈를 잡을 때까지 숨을 참는다.

내려오는 사각티슈를 잡고 숨을 천천히 내쉰다.

 

 

활동1

제제곡 익히기

즐거운 노래의 분위기를 파악하며 듣는다.

한 소절 씩 노래를 들으며 일시정지 후 따라 부른다.

동영상 자료를 보며 노래 전체를 따라 부른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73nUbkMgOrI

 

유튜브

 

활동2

바른 호흡 방법 탐색하기

배에 손을 얹고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며 배가 불러 오는 것을 확인한다.

배에 손을 얹고 숨을 천천히 내쉬며 배가 들어가는 것을 확인한다.

【 자료 】 사진(첨부파일) - 노래할 때 바르게 노래하는 방법

 

사진

 

활동 3

바른 호흡으로 노래하기

악보에서 숨표를 찾는다.

2마디씩  노랫말을  읽으면서  숨을 쉰다.

숨표를  지키며  2마디씩  노래를 부른다.

【 자료 】 즐거운 봄 악보(첨부파일)

 

악보

마치며

오늘 활동에 대해 정리하기

- 바른 호흡으로 호흡을 하며 숨표를 지키며 노래를 불러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들어가며에서 사각티슈 대신 풍선을 활용할 있습니다.

들어가며에서 스스로 사각티슈 혹은 풍선을 높이 던져 올리기 힘든 경우 보호자가 대신 학생의 눈앞에서 천천히 들어 올려 주세요.

보호자가 바른 호흡을 시범보이며 학생이 보호자  배에 손을 얹어 봄으로써 호흡에 따른 움직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배에 손을 얹기 힘든 경우 배 위에 얇은 종이를 놔둠으로써 호흡에 따른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노래를 부르기 어려운 학생은 허밍으로 따라 부르거나 리듬에 맞추어 고개 흔들기, 손뼉 치기, 볼펜

으로 테이블 두드리기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3월 8일(과학)
다음글 3월 8일(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