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울산
중학교
1~3학년
음악
8~9 쪽
단
원
1. 봄을 노래하는 우리
제재
1. 바른 호흡으로 노래하기
2. 노래할 때 편안한 자세 탐색하기
학습 목표
노래할 때 바른 호흡 방법을 탐색한다.
준
비
물
사각티슈, 영상자료, 사진(첨부파일)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사각티슈 놀이하기
사각티슈 1장을 위로 높이 던져 올리면서 숨을 들이마신다.
사각티슈를 잡을 때까지 숨을 참는다.
내려오는 사각티슈를 잡고 숨을 천천히 내쉰다.
활동1
제제곡 익히기
「 즐거운 봄 」 노래의 분위기를 파악하며 듣는다.
한 소절 씩 노래를 들으며 일시정지 후 따라 부른다.
동영상 자료를 보며 노래 전체를 따라 부른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73nUbkMgOrI
유튜브
활동2
바른 호흡 방법 탐색하기
배에 손을 얹고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며 배가 불러 오는 것을 확인한다.
배에 손을 얹고 숨을 천천히 내쉬며 배가 들어가는 것을 확인한다.
【 자료 】 사진(첨부파일) - 노래할 때 바르게 노래하는 방법
사진
활동 3
바른 호흡으로 노래하기
악보에서 숨표를 찾는다.
2마디씩 노랫말을 읽으면서 숨을 쉰다.
숨표를 지키며 2마디씩 노래를 부른다.
【 자료 】 즐거운 봄 악보(첨부파일)
악보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해 정리하기
- 바른 호흡으로 호흡을 하며 숨표를 지키며 노래를 불러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들어가며’에서 사각티슈 대신 풍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며’에서 스스로 사각티슈 혹은 풍선을 높이 던져 올리기 힘든 경우 보호자가 대신 학생의 눈앞에서 천천히 들어 올려 주세요.
보호자가 바른 호흡을 시범보이며 학생이 보호자 배에 손을 얹어 봄으로써 호흡에 따른 움직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배에 손을 얹기 힘든 경우 배 위에 얇은 종이를 놔둠으로써 호흡에 따른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노래를 부르기 어려운 학생은 허밍으로 따라 부르거나 리듬에 맞추어 고개 흔들기, 손뼉 치기, 볼펜
으로 테이블 두드리기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