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움이 필요한 상황을 인식하기 활동을 할 때, 자신의 경험중에서 도움이 필요한 상황을 이야기 해 보거나, 도움요청을 받아본 경험을 토대로 경험나누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도움의 의미를 명시적으로 이해 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에서 도움을 요청하기 활동을 할 때에는, 자신의 의사소통 양식에 맞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 할 수 있으며, 호루라기, 도움벨, 비상벨, 비언어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도움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학생 스스로 도구적, 비도구적 측면에서의 도움 요청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도와주기 활동 시, 자신이 도와줄 수 있는 상황과 방법을 선택하여 표현해 봅니다. 이를 위해 지도교사는 상황별 시나리오를 미리 준비하여 상황적 설정에 따른 다양한 지도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