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7일(기술가정)
작성자 이다영 등록일 22.03.07 조회수 10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도움 요청과 거절하기의 바람직한 표현 방법을 확인하기

- 도움 요청 및 거절하기의 표현 방법을 연습해 보아요

자료(요청이나 부탁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l8-BzKk-M50

(도움을 받는 유일한 방법은 도움을 요청하는 것) https://brunch.co.kr/@reading15m/675

유튜브

웹사이트 블로그

활동 1

도움이 필요한 상황과 적절한 도움 방법을 연결해 보기

- 울고 있는 아이는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물어보아야 해요

- 휠체어는 오르막길에서 힘들어요. 뒤에서 밀어 줘요.

- 무거운 짐을 같이 들어요.

자료(휠체어를 탄 사람이 횡단보도에서 어려움이 처해있다면?)

https://www.youtube.com/watch?v=HuBx_cqylTc

교과서

유튜브

활동 2

환경과 상황에 따른 적절한 도움 방법 찾기

(가정에서)

- 식탁은 내가 닦아요.

-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버려요.

(학교에서)

- 친구가 팔을 다쳐서 활동을 하기 힘들어요.

- 나랑 같이 해요.

- 내가 도와줘요.

(지역 사회)

- 어른들한테 물어보라고 얘기해 줘요.

- 동네에서 길을 잃어버렸어요. 어디로 가야 하는지 알려 줘요.

자료 (길 잃은 러시아 소녀) https://www.youtube.com/watch?v=QhCz681QRl0

교과서

유튜브

활동 3

다른 사람 도와주기

- 학생들끼리 실제 도움을 요청해 보고, 도움 요청에 따라 도와주기

- 학생과 선생님이 실제로 도움 요청을 해 보고, 도움 요청에

따라 도와주기를 수행하기

- 학생 스스로 적절한 도움을 주거나, 도움을 주지 못할 경우 선생님을

부르는 것으로 도움 요청을 거절 하도록 연습해 보기

자료(넘어진 아이, 사람들은 돌아설까?) https://www.youtube.com/watch?v=vu_zUEf3wME

교과서

유튜브

마치며

오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기

- 도움이 필요한 상황임을 인식하기

-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기

자료(응급출동&환자이송) https://www.youtube.com/watch?v=KaKnE2wUElk

유튜브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도움이 필요한 상황을 인식하기 활동을 할 때, 자신의 경험중에서 도움이 필요한 상황을 이야기 해 보거나,

도움요청을 받아본 경험을 토대로 경험나누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도움의 의미를 명시적으로 이해

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에서 도움을 요청하기 활동을 할 때에는, 자신의 의사소통 양식에 맞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

할 수 있으며, 호루라기, 도움벨, 비상벨, 비언어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도움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학생 스스로 도구적, 비도구적 측면에서의 도움 요청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도와주기 활동 시, 자신이 도와줄 수 있는 상황과 방법을 선택하여 표현해 봅니다. 이를 위해 지도교사는 상황별 시나리오를 미리 준비하여 상황적 설정에 따른 다양한 지도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전글 3월 8일(국어)
다음글 3월 7일 (도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