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전북푸른학교
중학교 3학년
사회(가)
단 원
문화재의 의미
제재
문화재란 무엇인가
학습 목표
문화재를 보호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준 비 물
스마트 기기(검색, 동영상 시청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소실된 문화재 뉴스 영상
- 남대문, 낙산사 화재, 훼손 뉴스 영상 참고
네이버, 인터넷 자료 참고
활동1
□ 훼손된 문화재를 관찰하고 떠오르는 생각 표현하기
- 훼손된 문화재 자료 관찰(화학적, 물리적 훼손)
- 문화재가 훼손된 원인 살펴보기: 세월(풍화, 침식), 인간의 훼손
(고의적인 파괴 무관심 등)
【자료】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4&aid=0000670658
https://www.youtube.com/watch?v=r0AZFjom8dA
(산성비로 인한 문화재 화학적인 훼손
뉴스 자료 및 유튜브 영상 사진
활동2
□ 문화재 보존 방법 알아보기
- 문화재의 보존 방법을 알아봅시다.
보존관리, 보호구역 지정, 박물관에서 보관, 보호인력 양성 등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chs_ZW7UxJ4
https://www.youtube.com/watch?v=SWPlPEnz3zI
https://www.youtube.com/watch?v=3tWcv6Mdlw8
링크 영상 참조
활동 3
□ 문화재 보호를 위해 내가 할수 있는 일 알아보기
-문화재를 소중히 여기기, 훼손하지 않기, 쓰레기 버리지 않기. 문화재 시설에서의 관람 규정 준수하기 등
-문화재 보존의 이유: 민족의 역사가 포함, 후손에게 이어줘야 할 유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mcSYkVAzIpE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훼손된 문화재를 살펴보기
- 문화재 보존의 방법
문화재 보존을 위해 내가 실천할수 있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