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경기
중학교
1~3학년군
사회(가)
222~225쪽
단 원
11. 내 마음의 표현
제재
1~3. 감정! 마음의 표현
학습 목표
사람과 상황에 따라 느끼는 감정을 표현해봅시다.
준 비 물
학용품, 학습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감정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 영상을 보고 감정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rPqTRp4POUI
https://www.youtube.com/watch?v=luXIXR_XLhQ
유튜브
활동1
□ 감정의 종류 알아보기
- 감정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료】 구글에서 <감정카드> 이미지 검색하기 www.google.com
(감정카드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luXIXR_XLhQ
구글
활동2
□ 여러 가지 상황에서 느끼는 감정 알아보기
-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살펴봅시다.
- 해당 상황에서 느껴지는 감정을 연결해봅시다.
【자료】 구글에서 <상황 그림> 이미지 검색하기 www.google.com
활동3
□ 감정 스피드 퀴즈 놀이하기
- 감정의 종류들을 정리해 봅시다.
- 상황과 감정에 관한 스피드 퀴즈 놀이를 해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4K3Q7CoGq2g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감정의 다양한 종류를 생각해 봅시다.
- 상항에 따라 감정이 다름을 생각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가정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제시하여 감정과 연결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예 : 부모님께서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주셨을 때, 아끼는 물건이 망가졌을 때, 산책했을 때 등)
- 감정의 종류는 수준에 따라 개수를 늘려가며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 기쁘다, 화나다, 슬프다, 즐겁다 ⇒ +우울하다, 놀랍다, 행복하다, 당황하다, 무섭다 등)
- 감정 스피드 퀴즈의 경우에는 학습한 감정의 종류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아래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1) 감정을 떠올릴 수 있는 상황을 설명하여 해당하는 감정 맞추기
2) 감정에 해당하는 표정 등의 표현을 제시하고 해당하는 감정 맞추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