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청소년의 발달
제재
1-3. 정서적, 사회적 발달
학습 목표
상황에 맞게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해봅시다.
준 비 물
스마트폰 및 태블릿, 학습지, 연필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상황을 보고 기분 표현하기
- 사진 속 사람들이 어떤 기분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나는 체육대회 때 어떤 기분이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에듀에이블 장애공감 공모전 (nise.go.kr)
국립특수교육원 사진
활동1
□ 같은 감정의 상황 찾기
- 영상을 보고 상황에 따른 감정을 알아봅시다.
- 상황을 보고 같은 감정을 찾아 연결해 봅시다.
【자료】 에듀에이블 클립형 교육영상 (nise.go.kr), [붙임 1] 학습지
국립특수교육원 클립형 교육 영상 학습지
활동2
□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 알기
- 감정을 표현할 때 좋은 방법과 그렇지 못한 방법을 구별해 봅시다.
활동 3
□ 감정을 표현해야 하는 이유 알기
- 영상을 보고 감정을 표현했을 때와 하지 않았을 때의 모습을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RdsVn20-Yk
유튜브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상황에 따라 어떤 말을 하면 좋을지 말해봅시다.
- 감정을 표현했을 때 좋은 점을 말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예: ①눈을 감는다. ②왼손을 가슴에, 오른손은 배에 올린다. ③복식호흡을 열 번 반복한다. ④몸이 이완된 것을 느끼며 눈을 뜬다.)
- 화가 났을 때, 슬플 때, 우울할 때 어떻게 감정을 극복할지 이야기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