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서울
중학교
1~3학년군
국어(가)
215~219쪽
단 원
11. 생각과 느낌
제재
2. 생각을 표현해요
학습 목표
이야기를 듣고 생각이 표현된 곳을 찾을 수 있다.
준 비 물
필기도구, 공책, 교과서학습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이야기를 듣고 생각이 표현된 곳 찾기
- 첫째 쥐가 생각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 둘째 쥐가 생각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 셋째 쥐가 생각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자료】https://www.nise.go.kr/boardCnts/view.do?boardID=373&boardSeq=704335&lev=0&searchType=null&statusYN=N&page=2&s=eduable&m=1001&opType=N
e학습터
교육영상
활동1
□ 사실과 생각 구분하기
- 본 일, 한 일, 들은 일은 사실입니다.
- 머릿속으로 떠올린 것은 생각입니다.
- 영상을 보고 기행문에서 사실과 생각을 구분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_862Ioq6NRw&t=30s
유튜브
활동2
□ 생각을 표현하는 말을 알고 문장 만들기
- “~하고 싶다”, “~으면 좋겠다.”는 표현을 넣어 자신의 ‘바람’을 나타내 봅시다.
- “~할 것이다.”는 표현을 넣어 자신의 ‘결심’을 나타내 봅시다.
- “~해야 한다.”는 표현을 넣어 자신의 ‘주장’을 나타내 봅시다.
공책
활동 3
□ 대화를 읽고 생각이 표현된 곳 찾기
- 교실에서의 대화를 읽고 친구들의 생각이 나타난 곳을 찾아 봅시다.
- 가정에서 일어난 대화를 읽고 영주의 바람이 나타난 곳을 찾아 봅시다.
- 교시에서의 대화를 읽고 친구들의 결심이 표현된 곳을 찾아 봅시다.
【자료】 https://bit.ly/39UBo3B
교과서학습지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바람을 표현해 봅시다.
-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결심을 표현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인물, 사물, 장소 등의 사진을 제시하고 학생이 본 것을 표현하게 합니다. 사진과 관련하여 하고 싶은 것이나, 느낌 등을 물어보며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십시오.
먹고 싶은 음식이나 갖고 싶은 것 등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