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 1.나의 정보 | 제재 | 1.나의 인적 사항(인적사항 알아보기) | 학습 목표 | 인적사항의 뜻을 안다. | 준 비 물 | 문구들(학용품), 학습지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게임 ‘당신은 누구십니까?’ 하기 - 가족과 함께 노래 불러봅시다. ‘당신은 누구십니까?’ 노래를 가족들과 함께 부르며 서로의 이름을 넣어 노래 부르며 게임을 해봅시다.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당신은 누구십니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653101&cid=59416&categoryId=59416 | 네이버 백과사전 | 활동1 | □ 학습지 속 친구의 자기소개 들어보기 - 자신을 소개하는 친구의 마인드맵 그리기 영상을 시청해봅시다, - 자기소개에 들어가는 기본 사항(이름, 주소, 생일, 나이) 알아봅시다. 【자료】 유튜브 '자기소개 마인드맵 그리기‘ 영상 시청 https://www.youtube.com/watch?v=z65zz0INKyM | 유튜브 | 활동2 | □ 나의 인적사항 알아보기 - 인적 사항 뜻을 알아봅시다. - 인적사항에 포함된 내용(이름, 나이, 생년월일, 주소 등)의 뜻을 알아봅시다. 【자료】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인적사항’ 뜻 알기 https://ko.dict.naver.com/#/entry/koko/81ded10b968e427891d58781e31b2d35 | 네이버 국어사전 | 활동 3 | □ 나의 인적사항을 알 수 있는 단서 알기 및 다른 정보 알아보기 - 인적사항을 알 수 있는 단서를 알아봅시다.(학생증. 복지카드, 명찰. 가족사진 등) - 나를 소개하는 다른 정보를 알아봅시다.(장점, 단점,, 좋아하는 것, 잘 하는 것, 취미, 장래희망 등) 【자료】 실물자료 활용하기-학생증, 복지카드, 명찰, 가족사진 등 성장과정 말하기 https://vo.la/yJ7m 성격 장단점 말하기 https://vo.la/SE9K 나를 소개하는 다른 정보 알기(매력 넘치는 나에 대하여 설명하기) https://blog.naver.com/ja92280432/220716829141 | 이미지 블로그 | 마치며 | □ 오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기 - 인적사항과 관련된 o, x 퀴즈를 풀어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학생이 이름, 나이, 생년월일 등을 글로 써서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 학생이 좋아하는 물건, 활동, 미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좋아할만한 물건, 활동, 취미 종류를 미리 사진으로 프린트 한 후 학생이 여러 가지 사진들 중에서 스스로 선택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이 스스로 선택하는 기회를 주는 것 또한 좋은 학습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 인식과 더불어 자기 선택의 기회를 주어 자기결정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나의 인적 사항을 소개할 때는 다양한 표현 방법을 존중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이 자신의 인적사항을 글로 쓰거나 글을 따라 쓰거나 말로 하거나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AAC기기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인정해 줄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