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전북 | 중학교 | 1~3학년군 | 미술 | 28 - 34 |
단 원 | 2. 이미지로 소통하기 | 제재 | 1.시각 문화 이미지 찾아보기 | 학습 목표 | 생활 주변에서 글, 기호, 색 등의 상징과 의미를 찾고 색의 기능, 이미지를 찾아보고 느낌과 생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준 비 물 | 동영상, 픽토그램, 휴대전화, 종이, 채색도구 등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생활 주변에서 보이는 글, 기호, 상징 이미지 살펴보기 - 다양한 생활 속 픽토그램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MnhGKhVg_W4 | 유튜브 | 활동1 | □ 생활 주변에서 글, 기호, 색 등의 상징으로 표현한 다양한 이미지의 색, 글, 기호, 의미와 쓰임 알기 - 교통표지판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6F_ItqgqUzU ? 동영상을 보며 교통표지판의 색, 모양, 의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픽토그램의 의미와 쓰임은 전달하려고 하는 의미를 쉽고 빠르게 알아볼 수 있도록 그림으로 나타낸 그림 문자임을 안다. ? 생활 속에는 다양한 픽토그램이 존재하며 단순하고 상징적인 특징을 띠며 글, 기호 등으로 시각적으로 효과적인 의사 전달 수단임을 안다. | 유튜브 | 활동2 | □ 픽토그램 표현하기 - 다양한 픽토그램 작품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541g8-C43OA ? 좋아하는, 재미있는 픽토그램 찾기 ? 어떤 픽토그램을 표현할지 생각하기 ? 스스로 구상하기 어려워하는 학생을 위해 미리 다양한 픽토그램 도안을 준비한다. 미리 준비한 도안에 색칠하기, 다양한 재료로 꾸미기 등의 활동을 한다. | 유튜브 | 활동 3 | □ 여러 가지 아이콘, 이모티콘 살펴보고 만들기 - 이모티콘 작가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SZ1SI5yjOc0 ? 휴대전화 속에서 활용하고 있는 아이콘, 이모티콘 종류를 살펴본다. ? 다양한 아이콘, 이모티콘의 의미를 알아본다. ? 좋아하는 아이콘, 이모티콘의 동작을 따라해 본다. ? 좋아하는 아이콘, 이모티콘을 찾아 표정을 그려본다. ?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아이콘과 이모티콘으로 내 생각을 표현한다. | 휴대전화, 채색도구, 종이 등 | 마치며 | □ 오늘 활동에 대해 정리하기 - 문자, 그림, 색 등의 상징이 생활 속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을 안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 휴대전화의 앱을 이용하여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어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