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세종
중학교
1-3학년
사회
204-205쪽
단 원
10. 존중과 배려
주제
인권 감수성 향상( 소중한 나 )
학습 목표
나의 얼굴을 그리고 나의 장점과 친구의 장점을 하나 이상 발표 할 수 있다.
준 비 물
컴퓨터, 내 사진, 거울, 스케치북, 다양한 그리기 도구, 포스트잇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인권 송 동영상 시청
- 우리의 인권을 이야기하는 노래 듣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eyzn5Xg2yEU
유튜브
활동1
□ 인권 중 나의 권리 알기
- 인권 송을 듣고 어떤 권리가 있는지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 나의 인권, 너의 인권, 우리의 인권으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 오늘은 가장 중요한 나 자신의 권리를 알고 ‘소중한 나 알기’ 중 첫 번째 나의 얼굴을 그려봅시다. 예시화면을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yuyu1109/221972279095
블로그
활동2
□ 내 얼굴 그리기
- 다른 친구들이 자신의 얼굴을 어떻게 그렸는지 살펴봅시다. 미술의 기술적 능력과 상관없이 멋진 나의 얼굴을 개성있게 그릴 수 있답니다.
- 내 사진이나 거울을 보고 나의 얼굴을 보고 따라 그려보고 색칠해 봅시다.
【자료】 네이버에 <내 얼굴> 이미지 검색하여 보여주기 https://www.naver.com/
네이버
활동 3
□ 그린 얼굴 발표, 장점 발표하기
- 그린 작품을 친구들과 공유해 봅시다. 나의 얼굴을 그리면서 느꼈던 점, 장점을 이야기 해 봅시다.
- 친구의 얼굴 작품을 보며 칭찬을 돌아가며 하나이상 발표 해 봅시다.
- 나의 장점을 생각하고 들어본 나의 소감을 간단하게 포스트잇에 적어봅시다.
마치며
□ 시 한편 함께 읽기
- 나태주의 풀꽃을 감상하고 함께 읊어봅시다.
- 우리 모두 개성이 있고 소중한 존재임을 기억합시다.
- 다음 수업과 연계되는 부분이 있음을 알려줍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XEmlRcguc2E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인권을 간단하고 쉽게 나, 너, 우리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소중한 나’를 찾기 위한 활동이 일회에 끝나지 않음을 알려주도록 합니다.
그림을 스스로 그리기 어려운 경우는 신체적 촉구를 통하여 함께 그려보는 활동을 해 보도록 유도해 주세요.
학생들이 원하는 데로 채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채색 도구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자신의 얼굴을 그리기 싫어하는 경우 좋아하는 사람(연예인), 캐릭터 등을 그려보도록 합니다. 자기를 그린 얼굴이 없어도 친구들이나 부모님께서 그린이의 장점을 하나 이상 이야기 해 주세요.
수업 후 소감과 활동자료들은 학생들이 자주 보이는 곳에 붙여놓고 자주 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