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전북
중학교
1-3학년군
국어(가)
249쪽
단 원
12. 기록하는 습관
제 재
3. 기록 함께 나누기
학습 목표
읽은 책의 내용과 느낀 점을 기록할 수 있다.
준 비 물
필기도구, 독서 감상 기록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읽어야 할 책 탐색하기
- 감상할 동화의 제목과 등장인물을 알아봅시다.
- ‘빈집에 온 손님’ 동화를 감상해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Lj0b7PaHZ1Y
유튜브
활동1
□ 읽은 책의 내용과 느낌 살펴보기
- 읽은 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봅시다.
- 읽은 책에 대한 나의 느낌을 생각해 봅시다.
【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4346240&cid=47303&categoryId=47303&expCategoryId=47303
네이버 지식백과
활동2
□ 읽은 책을 기록하는 방법 알아보기
- 책의 내용과 느낌을 쓰기 위해 필요한 항목을 알아봅시다.
- 책의 내용과 느낌을 글로 표현하는 방법을 살펴봅시다.
【자료】 https://youtu.be/JEZxhq8dAnc
활동3
□ 읽은 책을 기록으로 표현하기
- 기록지의 항목을 살펴본 후 원하는 양식을 골라봅시다.
- 양식에 맞추어 책의 내용과 느낀 점을 기록해봅시다.
【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4346236&cid=47303&categoryId=47303
https://blog.naver.com/iammilkt/220773082250 (독서 감상 기록지 양식)
네이버 블로그
마치며
□ 읽은 책의 내용과 느낀 점 정리하기
- 내가 기록한 내용을 검토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글로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아이에게는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자료】 https://blog.naver.com/jjayy/220858767001 (네이버 블로그)
- 읽은 책의 내용과 느낌을 정리하는 활동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 아이에게는 자신이 읽은 책의 표지 또는 자신이 책을 읽고 있는 장면 등을 휴대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 형식의 기록을 남기도록
지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