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서울
중학교
1~3학년군
국어(가)
238~243쪽
단 원
12. 기록하는 습관
제재
2. 일상 기록하기
학습 목표
중요한 내용을 기록하고 기록한 내용을 활용할 수 있다.
준 비 물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PC, 가위, 풀, 색연필, 마트 전단, 잡지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기록물 찾아보기
- 교실 사진에서 글자를 모두 찾아봅시다.
- 교실의 칠판이나 게시판에 쓰여 있는 글을 읽어 봅시다.
【자료】 http://www.naver.com 검색엔진 네이버 활용
네이버
활동1
□ 사야 할 것의 목록 기록하기
- 나에게 필요한 물건의 이름을 메모지에 써 봅시다.
가지고 싶은 물건의 이름을 메모지에 써 봅시다.
- 사고 싶은 물건의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하여 봅시다.
【자료】 https://funmom.tistory.com/category/%EC%83%89%EC%B9%A0%EA%B3%B5%EB%B6%80/%EC%82%AC%EB%AC%BC%20%EC%83%89%EC%B9%A0%EA%B3%B5%EB%B6%80
웹페이지
활동2
□ 장보기 목록을 읽고 알맞은 그림 찾기
- 장보기 목록을 읽고 전단이나 잡지에서 해당하는 사진을 오려 붙여 봅시다.
- 장보기 목록을 읽고 알맞은 그림을 찾아 오려 붙여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freud212/221887781161
https://funmom.tistory.com/55?category=147904
https://funmom.tistory.com/56?category=147904
https://funmom.tistory.com/54?category=147904
블로그
활동 3
□ 일정 기록하기
- 우리 반 시간표를 기록해 봅시다.
- 즐거웠던 일을 그림으로 그리고 일기를 써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mhhan71/150174521695
https://kin-phinf.pstatic.net/20151129_225/1448792383329qBr2h_JPEG/1448792383131.jpg
마치며
□ 오늘 공부한 내용 정리하기
- 일상생활 중 기록이 필요한 경우를 말해 봅시다.
- 중요한 일정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기록하는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글자를 쓰기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견출지나 포스트잇에 낱말을 써서 붙임딱지로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 사고 싶은 물건의 목록을 적어 장보기 목록을 작성하고 잡지나 전단 등에서 알맞은 사진을 찾아 붙여 보는 활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 가정에서 일상생활 중 기록을 하는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하며 기록의 중요성을 지도할 수도 있습니다.
- 학생의 능력에 따라 그림, 붙임딱지, 낱말 카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