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교시 정보 입니다. >
단 원
2. 정보의 제공 형태 및 방법
제재
3. 인터넷으로 아는 세상
학습 목표
인터넷을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준 비 물
교과서, 필기도구, 스마트 기기, A4용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인터넷을 사용해 본 경험 떠올리기
- 인터넷을 사용해 본 경험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 인터넷으로 현재 상영 중인 영화를 찾아봅시다.
【자료】 네이버에 상영 중인 영화 검색하기 https://www.naver.com/
【자료】 첨부된 그림 자료-1(교과서 32쪽)
네이버,
교과서
활동1
□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정보 알아보기
- 인터넷을 통해 찾을 수 있는 정보를 알아봅시다.
- 단어와 관련된 사이트의 화면을 연결하여 봅시다.
-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찾아 표시하여 봅시다.
【자료】 첨부된 그림 자료-2(교과서 33쪽)
- 오늘의 날씨, 우리 동네 버스 노선 등 궁금한 내용을 직접 검색해봅시다.
【자료】 네이버에 궁금한 내용 검색하기 https://www.naver.com/
네이버
활동2
□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길을 검색해 그려보기
-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길을 검색하여 그려봅시다.
【자료】 네이버 지도를 활용해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길 검색해보기 https://map.naver.com/
네이버 지도
A4용지
활동3
□ 인터넷을 사용하면 편리한 점 알아보기
- 인터넷을 사용하면 어떤 점이 편리한지 생각해봅시다.
【자료】 동영상<인터넷의 양면성> https://youtu.be/5C_OVwe10aI
유튜브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인터넷을 통해 찾을 수 있는 것과 찾을 수 없는 것에 대해 알아봅시다.
- 인터넷의 편리한 점과 과도한 사용의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PC 외에도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기기를 활용하여 검색하여 봅시다.
학부모님과 함께 학생이 직접 궁금한 내용을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예 : 오늘의 TV 편성표, 우리 학교의 교목 등)
과도한 인터넷 사용은 인터넷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안내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할 때의 윤리 의식도 함께 알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