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대전 | 중학교 | · | 과학(나) | 156-157쪽 |
단 원 | 10. 식물원 | 제재 | 13. 열매의 생김새와 하는 일 알기 | 학습 목표 | 열매의 생김새를 살펴보고 열매가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 준 비 물 | 다양한 열매 실물(복숭아, 감, 사과, 배, 쌀, 콩, 땅콩 등) 및 사진, 칼, 도마, 풀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열매로 사람 꾸미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zKck2pcEOIo - 열매로 사람 얼굴을 꾸며봅시다. - 준비된 여러 열매의 이름을 확인하여 봅니다. - 준비된 열매를 관찰하고,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 밑그림 위에 여러 가지 열매를 활용해 사람을 표현하여 봅니다. | 유튜브 | 활동1 | □ 사과와 감 관찰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RSkckCe4Fis - 사과와 감의 겉모습을 관찰합니다. - 사과와 감을 반으로 잘라 단면을 보고 껍질, 씨, 과육을 찾아 비교합니다. - 관찰한 결과를 겉모습, 속 모습, 씨앗으로 나누어 그립니다. | 유튜브 | 활동2 | □ 참열매와 헛열매 알기 - 사과와 감의 탐색 결과로 참열매와 헛열매의 의미와 종류를 탐색하여 봅시다. - 참열매는 씨방과 씨만으로 열매가 된 것을 말합니다. (감, 복숭아) - 헛열매는 꽃받침, 꽃대 부분이 씨방과 함께 자라 열매가 된 것을 말합니다. (사과, 배) | | 활동 3 | □ 열매의 생김새와 하는 일 알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2LDMspUHaOI - 사과와 감의 탐색 결과로 열매가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대부분의 열매는 씨를 감싸서 보호하고 퍼뜨리는 역할을 함) - 열매는 과일이나 곡식이냐에 따라 모양과 크기가 다릅니다. - 열매는 씨앗을 보호하고 많은 영양분을 저장하며 동물에게 양식을 제공합니다. | 유튜브 | 마치며 | □ 열매를 크기에 따라 분류하고 하는 일 정리하기 - 열매를 크기와 모양에 따라 나누어 보고 하는 일을 말하여 봅니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 과일의 열매와 씨를 이해하기 어려운 학생에게는 사과, 감, 배 등을 먹으며 씨를 분류해보는 활동을 통해 열매와 씨를 알아봅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