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0월 12일(과학)2
작성자 김민아 등록일 20.10.12 조회수 64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

과학()

156-157

단 원

10. 식물원

제재

13. 열매의 생김새와 하는 일 알기

학습 목표

열매의 생김새를 살펴보고 열매가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준 비 물

다양한 열매 실물(복숭아, , 사과, , , , 땅콩 등) 및 사진, , 도마,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열매로 사람 꾸미기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zKck2pcEOIo

- 열매로 사람 얼굴을 꾸며봅시다.

- 준비된 여러 열매의 이름을 확인하여 봅니다.

- 준비된 열매를 관찰하고,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 밑그림 위에 여러 가지 열매를 활용해 사람을 표현하여 봅니다.

유튜브

활동1

사과와 감 관찰하기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RSkckCe4Fis

- 사과와 감의 겉모습을 관찰합니다.

- 사과와 감을 반으로 잘라 단면을 보고 껍질, , 과육을 찾아 비교합니다.

- 관찰한 결과를 겉모습, 속 모습, 씨앗으로 나누어 그립니다.

유튜브

활동2

참열매와 헛열매 알기

- 사과와 감의 탐색 결과로 참열매와 헛열매의 의미와 종류를 탐색하여 봅시다.

- 참열매는 씨방과 씨만으로 열매가 된 것을 말합니다. (, 복숭아)

- 헛열매는 꽃받침, 꽃대 부분이 씨방과 함께 자라 열매가 된 것을 말합니다. (사과, )

 

활동 3

열매의 생김새와 하는 일 알기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2LDMspUHaOI

- 사과와 감의 탐색 결과로 열매가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대부분의 열매는 씨를 감싸서 보호하고 퍼뜨리는 역할을 함)

- 열매는 과일이나 곡식이냐에 따라 모양과 크기가 다릅니다.

- 열매는 씨앗을 보호하고 많은 영양분을 저장하며 동물에게 양식을 제공합니다.

유튜브

마치며

열매를 크기에 따라 분류하고 하는 일 정리하기

- 열매를 크기와 모양에 따라 나누어 보고 하는 일을 말하여 봅니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과일의 열매와 씨를 이해하기 어려운 학생에게는 사과, , 배 등을 먹으며 씨를 분류해보는 활동을 통해 열매와 씨를 알아봅시다

이전글 10월 12일(과학)
다음글 10월 12일(진로와 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