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교시 정보 입니다. >
단 원 | 2. 정보의 제공 형태 및 방법 | 제재 | 2. 문자 없이 통하는 세상 | 학습 목표 | 음성, 그림 등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음을 안다. | 준 비 물 | 교과서, 필기도구, 스마트 기기, 재활용품(우유갑, 페트병 등)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문자 없이 정보를 전달하는 다양한 방법 생각해 보기 - 그림에서 ‘보기’의 내용을 찾아 표시하여 봅시다. 【자료】 첨부된 그림 자료-1(교과서 28쪽) | 교과서 | 활동1 | □ 그림을 보고 알 수 있는 정보 찾아보기 - 도로에서 교통표지판을 본 경험을 떠올려 봅시다. - 다양한 교통표지판을 보며 각 표지판의 의미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료】 네이버에 <교통표지판> 이미지 검색하여 보여주기 https://www.naver.com/ - 그림이 나타내는 장소를 찾아 연결해봅시다. - 주어진 표지판과 반대되는 내용의 표지판을 연결해봅시다. 【자료】 첨부된 그림 자료-2(교과서 30쪽) | 네이버 | 활동2 | □ 우유갑과 페트병 등을 살펴보며 분리배출 기호 찾아보기 - 우유갑, 페트병에 있는 분리배출 기호를 찾아봅시다. - 각 기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봅시다. 【자료】 네이버에 <분리배출기호> 검색하여 의미 알아보기 https://www.naver.com/ | 우유갑, 페트병 네이버 | 활동3 | □ 음성으로 정보가 제공되는 방법 알아보기 - 지하철을 타 본 경험을 떠올려봅시다. - 지하철 안내 방송을 듣고, 안내 방송의 내용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자료】 동영상<지하철 안내 방송>https://youtu.be/jIUAkrtx0Vo?list=PLh3QkYL62Ir-l4fKoG8BpKB2-WQ830yBT | 유튜브 | 마치며 |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우리 생활 주변의 다양한 그림과 기호 정보를 알아봅시다. - 일상생활 속 다양한 음성 정보를 알아봅시다. - 문자와 소리 없이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집에서 실생활에서 쓰이는 다양한 그림과 기호를 찾아보고, 그 의미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예: 재활용품의 분리수거 기호, 냉장고 등에 붙은 전자제품 기호 등) 학생과 함께 생활 속 다양한 음성 정보를 탐색해 볼 수 있습니다. (예: 서비스센터 전화 음성 안내, 텔레뱅킹, TV·스마트폰 음성 인식 기능 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