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교시 정보 입니다. >
단 원
2. 정보의 제공 형태 및 방법
제재
문자로 보는 세상
학습 목표
문자로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준 비 물
어린이 신문, 첨부 학습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신문은 선생님!
- 어린이 신문을 읽고 있는 친구를 살펴봅시다.
- 영상을 본 후 신문이 왜 선생님인지 나의 생각을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BgV2dKvla4k
유튜브
활동1
□ 신문의 자기소개를 보고 표 완성하기
- 신문의 자기소개를 봅시다.
- 신문의 자기소개를 보고 표를 완성해봅시다.
【자료】 첨부 학습지1
첨부 학습지
활동2
□ 신문 속 코너별 정보의 종류를 연결하기
- 제공되는 신문지 면을 살펴봅시다.
- 각 코너별 정보의 종류를 바르게 연결지어 봅시다.
【자료】 첨부 학습지2
활동 3
□ 신문을 활용해 궁금증 해결하기
- 평소 궁금했던 것을 적어 봅시다.
- 인터넷 신문 또는 종이 신문 등 여러 종류의 신문을 활용해 나의 궁금증을 해결해 봅시다.
【자료】 첨부 학습지3
마치며
□ 오늘 활동 정리하기
- 학습한 내용을 떠올리며 활동을 정리해 봅시다.
- 신문을 활용해 해결한 나의 궁금증을 친구에게 소개해 봅시다.
- 신문의 좋은 점과 수업 간 느낀 점을 자유롭게 말해 봅시다.
ㆍ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장애학생 NIE 수업에 대한 더욱 많은 정보는 한국언론재단 포미 사이트에 탑재되어 있으니 이를 활용하여 추가적인 활동을 진행할 수도 있음.
-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해 첨부 학습지에 글씨를 따라 쓸 수 있도록 안내선을 제시해두었으나, 스스로 학습지 해결이 가능한 경우 이를 삭제해 제공해도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