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28일 월요일 4교시는 기술가정 과목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보를 찾고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 대해서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전북 | 중학교 | 2학년 | 실과 | 78~81쪽 |
단 원 | 3. 언제 어디서나 함께하는 세상 | 제재 | 정보와 문제 해결 | 학습 목표 | 정보를 찾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준 비 물 | 만화, 과일, 음료수, 과자류, 활동지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만화를 읽고 주제 나누기 - 만화를 보고 이야기를 나눠 봅시다. 【자료】 만화를 읽고 이야기 나누기 | 교과서 전자저작물 | 활동1 | □ 궁금한 것이 생겼을 때의 경험 나누기 - 궁금증이나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이야기해 봅시다. | | 활동2 | □ 오감으로 정보 탐색하기 - 대한이가 과일을 고르는 것을 도와 봅시다. - 수수께끼의 과일을 찾아봅시다. 【자료】 수수께끼 | 교과서 전자저작물 | 활동 3 | □ 필요한 정보를 찾아 문제 해결하기 - 구매할 물건이 있는 위치를 찾아봅시다. - 구매할 물건의 정보를 듣고 물건을 찾아봅시다. 【자료】 물건 찾기 | 교과서 전자저작물 | 마치며 | □ 정보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기 - 보고, 듣고, 만지고, 맛보고, 냄새를 맡아서 알게 된 것이 바로 정보입니다. - 정보를 통해 궁금증이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 학생이 오감으로 느낄 수 있도록 과일이나 과자 등 구체물을 제공해줍니다. - 학생의 특성에 따라 잔존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여부를 다르게 제시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 정보가 많을수록 문제 해결이 쉽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구체물을 제공해주면서 동시에 학생이 표현하는 모든 언어적・비언어적 표현들을 정보라고 격려해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