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단 원
8. 꾸며 주는 말, 바른 표현
제재
2 자세한 표현
학습 목표
인물의 모습과 성격을 나타내는 표현을 사용하여 담임 선생님을 소개해 봅시다.
준 비 물
담임 선생님 사진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윤두서 자화상 그림을 보고 모습 이야기하기
- 그림 속 인물의 모습을 설명해 봅시다.
【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5629&cid=58863&categoryId=58863
네이버
활동1
□ 인물의 모습을 나타내는 문장 만들기
- 사진을 보고 인물의 모습을 나타내는 낱말을 넣어 문장을 만들어 봅시다.
(안경을 썼습니다. 모자를 썼습니다. 분홍색 외투를 입었습니다.)
【자료】 https://blog.naver.com/qwzxcv3/221654781293
활동2
□ 인물의 성격을 나타내는 문장 만들기
- 영상을 보고 인물의 성격을 나타내는 낱말을 넣어 문장을 만들어 봅시다.
(이순신 장군은 애국심이 강합니다. 이순신 장군은 침착합니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zZBGSMjx-_U
유튜브
활동3
□ 인물을 소개하는 문장 만들기
- 담임 선생님의 사진을 보고 표현할 수 있는 특징을 말해 봅시다.
(키가 크다, 눈이 크다, 머리카락이 길다. 밝다.)
- 표현할 수 있는 특징을 정리해 담임 선생님을 소개하는 문장을 만들어 봅시다.
【자료】 담임 선생님 사진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생김새나 옷차림, 성격, 하는 일 등을 생각하면서 주변 사람들을 표현하는 문장을 만들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음성을 사용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의 경우 그림 교환 의사소통(PECS)이나 스마트 기기와 같은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를 활용해 학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학생의 발표에서 빠진 내용이 있으면 단서가 되는 질문을 해서 보충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