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대전 | 중학교 | · | 과학(나) | 148쪽 |
단 원 | 10. 식물원 | 제재 | 6. 줄기의 생김새 비교하기 | 학습 목표 | 다양한 식물의 줄기를 비교해 줄기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 준 비 물 | 다양한 식물의 줄기 및 사진(대나무, 봉선화, 나팔꽃, 칡, 딸기, 잔디, 고구마, 감자, 소나무, 사랑초 등), 돋보기, 스마트폰, 수수깡, 다양한 굵기의 실, 풀, 가위, 종이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여러 가지 식물의 줄기 관찰하기 - 돋보기를 활용해 여러 가지 식물의 줄기를 관찰하고 스마트폰으로 줄기 부분을 촬영해봅시다. - 관찰한 식물의 줄기를 촬영한 사진을 보고 그려봅시다. - 식물에 따라 줄기의 모습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여 봅시다. | | 활동1 | □ 다양한 식물 줄기의 생김새 탐색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bO9Hpvv-uMg - 쉽게 관찰할 수 있는 봉선화, 나팔꽃, 딸기, 감자 등의 식물 전체 모 습을 보고 줄기 부분을 찾아봅시다. - 식물의 이름을 확인한 후 줄기를 만져보고 각각의 식물 줄기마다 어떤 느낌인지 표현하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ibjgqs1eygm 강아지풀, 민들레 | -식물의 줄기는 가늘고 표면은 초록색 -매끈하고 쉽게 구부러짐 | 소나무, 은행나무 | -식물의 줄기는 단단한 껍질로 쌓여있음 -갈색이고 거침 |
| 유튜브 | 활동2 | □ 관찰한 식물의 줄기 분류하기 - 대나무, 나팔꽃, 딸기, 감자, 봉선화, 칡, 고구마, 잔디 등의 사진이 나 이미지 자료를 보고 줄기의 생김새로 분류하여 봅니다. - 생김새에 따라 구분한 줄기를 보고 줄기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대나무, 봉선화 (곧은줄기) | 위로 곧게 뻗어 자라는 곧은 줄기 | 나팔꽃, 칡 (감는줄기) | 스스로 서 있지 못하고 다른 물체를 감아 올라가는 줄기 | 딸기, 고구마 (가는줄기) | 땅 위를 기며 마디에서 뿌리를 내리는 줄기 | 감자, 잔디 (땅속줄기) | 땅속에 있는 줄기 |
| | 활동3 | □ 여러 가지 재료로 식물의 줄기 만들기 - 사진이나 그림을 보며 곧은줄기, 감는줄기, 가는줄기, 땅속줄기를 실로 만들어 봅시다. | | 마치며 | □ 다양한 식물의 줄기의 특징 말하기 - 곧은줄기, 감는줄기, 가는줄기, 땅속줄기를 비교합니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 어려운 학생은 여러 식물의 줄기를 관찰하고 사진을 보며 따라 그려봅니다. - 다양한 실과 수수깡을 이용하여 여러 줄기를 만들어보고 서로의 생김새를 비교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