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9월 22일(도덕)
작성자 신형민 등록일 20.09.22 조회수 24

단 원

14. 우리생활과 민주주의

제재

많은 사람의 의견에 따라 결정합니다.

학습 목표

서로의 의견이 다를 때는 대화와 토론에 의해 다수의 의견으로 결정해야 함을 안다.

준 비 물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바둑판의 그림을 보고 어떤 색이 더 많은지 알아보기

- 흑백 중 많은 색깔의 돌이 이깁니다.

자료1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6/6d/Pae.png

자료2https://cdn.crowdpic.net/detail-thumb/thumb_d_A36CF1B09823A7EEFDA22D8AD1949087.jpg

출처: 이미지

활동1

원탁회의에 대해 알아보기

- 어떤 탁자에 앉아서 회의를 하고 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 어떤 사람이 회의를 주도 하는지 아닌지 알아봅시다.

자료https://librewiki.net/wiki/%ED%8C%8C%EC%9D%BC:Round_Table_Decrement.jpg

 

출처: 이미지

활동2

현장체험학습 장소 결정을 위한 토론과 결정방법을 살펴보기

- 각자 자신의 의견을 이유와 함께 발표하기

 

활동 3

다수의 의견에 따라 결정하는 방법에 알아보기

- 의견을 결정할 때는 다수의 의견을 따르기로 하기

- 의견을 결정할 때는 전원 일치, 과반이상, 2/3이상의 찬성 등의 방법이 있으나 의견이 다를 때는 민주적인 방법으로 다수결의 원리가 들어있음을 알기

 

마치며

다수의 결정에 따라 소수의 의견을 존중해야함을 알아보기

- 소수의 의견을 존중하고 모두가 참여할 현장체험학습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가족들이 놀러 갈 때 장소를 선택하는 회의도 해봅시다.

중도중복 학생의 이동과 활동을 고려한 선택도 해봅시다.

이전글 9월22일(기술가정)
다음글 9월 22일 (미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