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원
14. 우리생활과 민주주의
제재
많은 사람의 의견에 따라 결정합니다.
학습 목표
서로의 의견이 다를 때는 대화와 토론에 의해 다수의 의견으로 결정해야 함을 안다.
준 비 물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바둑판의 그림을 보고 어떤 색이 더 많은지 알아보기
- 흑백 중 많은 색깔의 돌이 이깁니다.
【자료1】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6/6d/Pae.png
【자료2】https://cdn.crowdpic.net/detail-thumb/thumb_d_A36CF1B09823A7EEFDA22D8AD1949087.jpg
출처: 이미지
활동1
□ 원탁회의에 대해 알아보기
- 어떤 탁자에 앉아서 회의를 하고 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 어떤 사람이 회의를 주도 하는지 아닌지 알아봅시다.
【자료】https://librewiki.net/wiki/%ED%8C%8C%EC%9D%BC:Round_Table_Decrement.jpg
활동2
□ 현장체험학습 장소 결정을 위한 토론과 결정방법을 살펴보기
- 각자 자신의 의견을 이유와 함께 발표하기
활동 3
□ 다수의 의견에 따라 결정하는 방법에 알아보기
- 의견을 결정할 때는 다수의 의견을 따르기로 하기
- 의견을 결정할 때는 전원 일치, 과반이상, 2/3이상의 찬성 등의 방법이 있으나 의견이 다를 때는 민주적인 방법으로 다수결의 원리가 들어있음을 알기
마치며
□ 다수의 결정에 따라 소수의 의견을 존중해야함을 알아보기
- 소수의 의견을 존중하고 모두가 참여할 현장체험학습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가족들이 놀러 갈 때 장소를 선택하는 회의도 해봅시다.
중도중복 학생의 이동과 활동을 고려한 선택도 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