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9월 21일(과학)2
작성자 김민아 등록일 20.09.21 조회수 25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

과학()

147

단 원

10. 식물원

제재

5. 뿌리가 하는 일 알기

학습 목표

뿌리의 흡수작용 실험으로 뿌리가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준 비 물

다양한 식물의 뿌리 및 사진, 뿌리가 있는 양파, 뿌리를 자른 양파, , , 가위,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다양한 식물의 뿌리 관찰하기

- 다양한 식물의 뿌리를 관찰하고 뿌리가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IOoB8oCL_nc

유튜브

활동1

뿌리의 흡수작용 실험하기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Q6PSSpZCZNQ

- 뿌리의 길이가 비슷한 두 개의 양파를 준비합니다.

- 하나의 양파는 뿌리를 살리고, 다른 하나의 양파는 뿌리를 제거합니다.

- 크기가 동일한 투명 컵에 동일한 양의 물을 담습니다.

- 각각의 비커에 양파의 밑 부분이 물에 닿도록 올려놓습니다.

- 두 비커 모두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둡니다.

유튜브

활동2

뿌리의 지지작용, 저장작용 관찰하기

- 양파, , 고구마 등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식물을

보고 어느 부분이 뿌리인지 찾아봅시다.

- 활동 1 실험을 통하여 뿌리가 남아 있는 양과 비커의 물이 더 많이

줄어든 것을 보고 뿌리가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 뿌리는 식물이 몸을 지탱할 수 있도록 단단히 받칩니다.

 

활동 3

뿌리의 지지작용, 저장작용 개념 알기

- 뿌리의 지지작용, 저장작용의 의미를 발견하고 그 개념을 알아봅시다.

(지지작용: 뿌리는 땅속으로 파고 들어가 줄기와 가지를 지탱해 식물이

쓰러지지 않게 함)

(저장작용: 일부 식물은 고구마, , 당근과 같이 뿌리에 영양분을 저장하 기도 함)

 

마치며

뿌리가 하는 일 구조화하기

- 뿌리가 하는 일을 흡수작용, 지지작용, 저장작용으로 구분해 생각그물 망에 적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뿌리가 하는 일을 이해하기 어려운 학생에게는 실험을 통해 이해시키도록 합니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7FFaow0F-Ho

이전글 9월 21일(진로와 직업)
다음글 9월 21일(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