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대전 | 중학교 | · | 과학(나) | 147쪽 |
단 원 | 10. 식물원 | 제재 | 5. 뿌리가 하는 일 알기 | 학습 목표 | 뿌리의 흡수작용 실험으로 뿌리가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 준 비 물 | 다양한 식물의 뿌리 및 사진, 뿌리가 있는 양파, 뿌리를 자른 양파, 컵, 물, 가위, 풀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다양한 식물의 뿌리 관찰하기 - 다양한 식물의 뿌리를 관찰하고 뿌리가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IOoB8oCL_nc | 유튜브 | 활동1 | □ 뿌리의 흡수작용 실험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Q6PSSpZCZNQ - 뿌리의 길이가 비슷한 두 개의 양파를 준비합니다. - 하나의 양파는 뿌리를 살리고, 다른 하나의 양파는 뿌리를 제거합니다. - 크기가 동일한 투명 컵에 동일한 양의 물을 담습니다. - 각각의 비커에 양파의 밑 부분이 물에 닿도록 올려놓습니다. - 두 비커 모두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둡니다. |
| 유튜브 | 활동2 | □ 뿌리의 지지작용, 저장작용 관찰하기 - 양파, 파, 고구마 등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식물을 보고 어느 부분이 뿌리인지 찾아봅시다. - 활동 1 실험을 통하여 뿌리가 남아 있는 양과 비커의 물이 더 많이 줄어든 것을 보고 뿌리가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 뿌리는 식물이 몸을 지탱할 수 있도록 단단히 받칩니다. | | 활동 3 | □ 뿌리의 지지작용, 저장작용 개념 알기 - 뿌리의 지지작용, 저장작용의 의미를 발견하고 그 개념을 알아봅시다. (지지작용: 뿌리는 땅속으로 파고 들어가 줄기와 가지를 지탱해 식물이 쓰러지지 않게 함) (저장작용: 일부 식물은 고구마, 무, 당근과 같이 뿌리에 영양분을 저장하 기도 함) | | 마치며 | □ 뿌리가 하는 일 구조화하기 - 뿌리가 하는 일을 흡수작용, 지지작용, 저장작용으로 구분해 생각그물 망에 적어봅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