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서울
중학교
1~3학년
국어(가)
138~143쪽
단 원
7. 내 이야기 들어 볼래
제재
2. 먼저 일어난 일과 나중에 일어난 일
학습 목표
먼저 일어난 일과 나중에 일어난 일을 차례대로 말해 봅시다.
준 비 물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기차나 버스를 타고 여행한 경험 떠올리기
- 영상을 보며 기차나 버스를 타고 가며 구경한 것이나 한 일을 떠올려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oiSjzQnT7sc
유튜브
활동1
□ 전래동화 「은혜 갚은 까치」 영상 보기
- 전래동화 「은혜 갚은 까치」 영상을 보고 동화의 내용을 순서대로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DU4w2PuqaOY
활동2
□ 먼저 일어난 일과 나중에 일어난 일을 정리하는 방법 확인하기
- 전래동화 「은혜 갚은 까치」 영상을 다시 보고 먼저 일어난 일과 나중에 일어난 일로 정리해 봅시다.
- 시간을 나타내는 표현 중에서 더 빠른 시간을 찾아봅시다.
- 주인공이 먼저 한 일을 찾아봅시다.
- 처음 일이 일어난 장소를 찾아봅시다.
활동3
□ 기차나 버스를 타고 여행한 경험을 시간 순서에 따라 발표하기
- 여행 기간 중 먼저 일어난 일과 나중에 일어난 일을 정리하여 시간 순서대로 발표해 봅시다.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경험한 일을 시간 순서대로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표현을 알아봅시다.
- 매일 그날 경험한 일이나 생각을 일기로 남겨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음성을 사용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의 경우 그림 교환 의사소통(PECS)이나 스마트 기기와 같은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를 활용해 학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학생의 발표에서 빠진 내용이 있으면 단서가 되는 질문을 해서 보충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