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원
7. 곱셈의 기초
제재
1) 묶어 세기(1)
학습 목표
묶음의 개념을 이해하고, 몇 묶음인지 셀 수 있다.
준 비 물
산가지, 빨대, 고무줄, 상자, 접시, 색종이, 사탕, 종이컵, 투명 지퍼백, 쿠키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아이스크림이 녹기 전에 빨리 셀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 묶어 세기의 필요성을 알아보기
【자료】 https://www.nise.go.kr/boardCnts/view.do?m=1001&s=eduable&page=5&boardID=507&boardSeq=705775&lev=0
에듀에이블 e-학습터
활동1
□ 묶어 세어 봅시다.
- 이야기에 나오는 콩, 옥수수, 수박을 묶어 세기
【자료】 https://www.nise.go.kr/boardCnts/view.do?boardID=507&boardSeq=705777&lev=0&searchType=S&statusYN=W&page=5&s=eduable&m=1001&opType=N
활동2
□ 여러 가지 구체물로 묶어 세어 봅시다.
- 산가지, 빨대 등을 고무줄로 묶어 세기
- 상자와 접시 등에 색종이, 사탕 등을 담아보기
- 종이컵 몇 개씩 쌓아보기, 쿠키 몇 개씩 포장하기
활동3
□ 묶어 세어 모두 몇 개인지 알아봅시다.
- 당근, 산딸기가 몇 개씩 몇 묶음, 총 몇 개인지 알아보기
【자료】 https://www.nise.go.kr/boardCnts/view.do?boardID=507&boardSeq=705776&lev=0&searchType=S&statusYN=W&page=5&s=eduable&m=1001&opType=N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묶어 세면 좋은 점을 말해 봅시다.
- 포장한 사탕, 쿠키는 몇 명에게 줄 수 있는지 말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가정에 있는 접시에 물건을 몇 개씩 담아 묶어 세기 해보도록 합니다.
투명 지퍼백 등에 사탕, 쿠키 등을 몇 개씩 담아 묶어 세기 해보도록 합니다.
- 물건들을 몇 개씩 담기만 해도 됩니다. 담은 물건들은 가족에게 전달하거나 선물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