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원 | 11. 함께하는 사람들 | 제재 | 서로 우정을 나누는 친구 | 학습 목표 | - 친구와 적절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나이, 모습, 환경이 다양한 사람들과도 친구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준 비 물 | 인터넷이 최적화된 PC 및 스마트 기기(필수), 교과서 등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우정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기 - 사자성어의 뜻을 검색해보기 : 지란지교, 관포지교, 죽마고우 - 동영상을 보며 우정의 의미 알아보기 【자료】 1. 네이버 지식백과 – 고사성어랑 일촌 맺기 (웹자료) 2. 지식채널e – 우정의 의미 (동영상) | 네이버지식백과 네이버TV | 활동1 | □ 친구는 서로 믿고 존중합니다. - 친구와 관계를 맺고 유지하기 위한 행동을 이야기해봅시다. - 친구와 어떻게 친하게 지내고 있는지 이야기해봅시다. 【자료】 1. EBS 디딤돌 – 사이좋은 친구 (동영상) 2. ‘우린 다 1등이야’ 모두 울린 초딩들의 우정 (기사) | 유튜브 다음뉴스 | 활동2 | □ 서로 아껴 주고 위해 주면 좋아하는 마음이 생겨납니다. - 교과서 232~233쪽의 그림을 보면서, 이성 친구와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장면을 살펴봅시다. - 이성 친구가 생겼을 때 함께 하고 싶은 활동을 이야기해봅시다. - 이성 친구와 관계를 맺을 때에 주의 할 것을 알아봅시다. 【자료】 1. 소담초TV – 그와 그녀의 이성교제 (동영상) 2. 하남중학교 – 바람직한 이성 교제 (동영상) | 유튜브 | 활동3 | □ 누구와도 마음을 나누는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 우리 반 친구들의 서로 다른 점들을 비교하여 이야기해봅시다. - 나이, 모습, 환경이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장면을 살펴봅시다. - 나이, 모습, 환경이 다르지만 자신과 친하게 지내고 있는 친구를 소개해봅시다. 【자료】 1. 경기문화재단 – 달라도 친구 (동영상) | 유튜브 | 마치며 | □ 오늘 활동 정리하기 - 친구와 관계를 맺고 유지하기 위해 기억해야 할 것들을 이야기해봅시다. - 이성 친구와의 관계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이야기해봅시다. - 나이, 모습, 환경이 다른 사람들과도 친구가 될 수 있음을 알고, 나의 여러 친구를 소개해봅시다. 【자료】 1. 노래 - 친구가 되는 멋진 방법 (동영상) 2. 노래 - 아무 이유 없이 좋은 친구 (동영상) | 유튜브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 사용하는 PC 및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동영상, 웹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공부해 보고 싶다면, 중학교 사회(가) 3. 함께 사는 세상, 10. 존중과 배려 단원과 연계하여 공부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