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급
학년군
교과
전북푸른학교 중학교
중학교 2학년
미술
단 원
1. 환경과 미술
제재
생활 환경과 미술
학습 목표
주변의 아름다운 조형물을 살펴보고 어떤 느낌을 주는지 표현할 수 있다.
준 비 물
동영상, 종이, 상자, 풀, 가위, 채색도구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도시를 아름답게 하는 조형물 찾기
- 도심 흉물이 작품으로 된 공공미술 작품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 www.youtube.com/watch?v=D3fke5iqIZ0
유튜브
활동1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장식된 도시 벽화, 계단 등을 살펴보기 본 경험 나누기
- 벽화프로젝트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 www.youtube.com/watch?v=-kQwaN0uUuw
• 동영상을 보며 벽화로 만든 도시의 벽화의 아름다움에 대해 간접 경험을 한다.
• 다양한 벽화의 변화 모습에 대한 느낌을 나눈다.
• 여행 중에 벽화를 본 경험을 이야기 해본다.
활동2
□ 주변에서 보는 간판의 아름다움 느껴 보기
- 주변의 간판, 우리나라 간판의 100년 역사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psxthgWiK_Y
【자료】 www.youtube.com/watch?v=pqlXUaMvMSI
• 특이했거나 재미있게 표현된 주변의 간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다양한 버스 정류장 살펴보기
- 전주시 이색 버스정류장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zooYGbAtJbQ
• 주변에 있는 버스 정류장과 제시된 버스 정류장을 살펴보며 차이점과 느낌을
표현한다.
활동 3
□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간판 만들기
- 만들고 싶은 간판이 어떤 가게인지 생각하며 간판 이름을 생각한다.
- 상자로 입체 작품을 만들어 신문이나 잡지, 전단지 속의 물건 등을 오려 붙이고 가게 이름을 쓴다.
□ 버스정류장 꾸미기
-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버스 정류장을 디자인하도록 한다. 입체 작품을 만들기 어려운 학생은 버스 정류장을 그리거나 혹은 말로 표현할 수도 있다.
- 스스로 구상하기 어려워하는 학생을 위해 미리 다양한 버스 정류장 스케치를
준비한다. 미리 준비한 스케치에 색칠하기, 붙임딱지나 다양한 재료로 꾸미기
등의 활동으로 대체할 수 있다.
상자, 풀, 채색도구 등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 주변 자연과 어울리는 공공미술 작품에 대한 생각을 갖도록 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근처 공원이나 트인 공간에 있는 조형물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경험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학교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과 어울리는 조형물을 직접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촬영을 하여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것도 활동도 할 수 있어요.
재활용품(다 쓴 깡통, 페트병)으로 작품을 만들어 보는 것도 재미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