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23일 (미술)
작성자 김기림 등록일 20.04.22 조회수 18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

학년군

교과

전북푸른학교 중학교

중학교 2학년

미술

단 원

1. 환경과 미술

제재

생활 환경과 미술

학습 목표

주변의 아름다운 조형물을 살펴보고 어떤 느낌을 주는지 표현할 수 있다.

준 비 물

동영상, 종이, 상자, , 가위, 채색도구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도시를 아름답게 하는 조형물 찾기

- 도심 흉물이 작품으로 된 공공미술 작품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www.youtube.com/watch?v=D3fke5iqIZ0

유튜브

활동1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장식된 도시 벽화, 계단 등을 살펴보기 본 경험 나누기

- 벽화프로젝트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www.youtube.com/watch?v=-kQwaN0uUuw

동영상을 보며 벽화로 만든 도시의 벽화의 아름다움에 대해 간접 경험을 한다.

다양한 벽화의 변화 모습에 대한 느낌을 나눈다.

여행 중에 벽화를 본 경험을 이야기 해본다.

유튜브

활동2

주변에서 보는 간판의 아름다움 느껴 보기

- 주변의 간판, 우리나라 간판의 100년 역사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psxthgWiK_Y

자료www.youtube.com/watch?v=pqlXUaMvMSI

특이했거나 재미있게 표현된 주변의 간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다양한 버스 정류장 살펴보기

- 전주시 이색 버스정류장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zooYGbAtJbQ

주변에 있는 버스 정류장과 제시된 버스 정류장을 살펴보며 차이점과 느낌을

표현한다.

유튜브

활동 3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간판 만들기

- 만들고 싶은 간판이 어떤 가게인지 생각하며 간판 이름을 생각한다.

- 상자로 입체 작품을 만들어 신문이나 잡지, 전단지 속의 물건 등을 오려 붙이고 가게 이름을 쓴다.

 

버스정류장 꾸미기

-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버스 정류장을 디자인하도록 한다. 입체 작품을 만들기 어려운 학생은 버스 정류장을 그리거나 혹은 말로 표현할 수도 있다.

- 스스로 구상하기 어려워하는 학생을 위해 미리 다양한 버스 정류장 스케치를

준비한다. 미리 준비한 스케치에 색칠하기, 붙임딱지나 다양한 재료로 꾸미기

등의 활동으로 대체할 수 있다.

상자, , 채색도구 등

마치며

오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 주변 자연과 어울리는 공공미술 작품에 대한 생각을 갖도록 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근처 공원이나 트인 공간에 있는 조형물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경험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학교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과 어울리는 조형물을 직접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촬영을 하여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것도 활동도 할 수 있어요.

재활용품(다 쓴 깡통, 페트병)으로 작품을 만들어 보는 것도 재미있어요.

이전글 4월 23일(국어)
다음글 4월 22일(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