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급
학년군
교과
전북푸른학교 중학교
중학교 2학년
미술
단 원
1. 환경과 미술
제재
자연 환경과 미술
학습 목표
자연물로 만든 조형물과 자연물을 활용한 작품을 찾아보고 그 느낌을 말이나 몸짓으로
표현할 수 있고, 자연물을 활용해 여러 가지 모양을 표현할 수 있다.
준 비 물
동영상, 여러 가지 자연물 재료, 목공풀, 글루건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자연물로 만들어졌거나 자연의 모습을 닮은 조형물을 본 경험 나누기
- 꽃박람회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OmxnFpInaMY
유튜브
활동1
□ 자연물로 만들어진 조형물을 본 경험 나누기
- 솟대의 아름다움, 솟대 만들기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SptzDV-uIVk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swYMZdlMTQg
• 동영상을 보며 자연물로 만든 다양한 조형물의 아름다움에 대해 간접 경험을 한다.
• 자연물로 만들어진 조형물을 본 경험을 나눈다.
• 어떤 자연물로 만들어진 조형물인지 알아본다.
활동2
□ 자연물 재료 살펴보기
• 흙, 돌, 꽃, 나무, 모래 등의 자연물 재료를 시각, 촉각, 후각, 미각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체험하고 느껴 본다.
• 자연물을 재료로 어떤 작품을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하여 이야기한다.
□ 자연을 닮은 조형물 살펴보기
- 스위스 구름을 닮은 버스정류장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3cyrlO-AULw
• 개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우리 생활 속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기
활동 3
□ 자연물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체험하기
• 자연물을 수집할 때는 반드시 장갑을 끼도록 한다.
• 흙이나 모래로 장난을 치거나 뿌리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한다.
• 돌, 꽃이나 나무를 꺾지 않고 떨어진 자연물을 활용하도록 한다.
• 솔방울, 나뭇잎, 나뭇가지 등으로 다양한 조형물을 만들어 본다.
• 돌, 모래나 흙 위에 글자나 모양을 그리거나 물을 뿌려 본다.
• 여러 가지 돌을 이용하여 탑 쌓기를 해본다.
• 단순한 표현이라도 의미를 부여하여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자연물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 자연물을 만지고 나서는 손을 씻도록 지도한다.
- 여러 가지 활동 중에 느꼈던 소감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면서 떠오르는 경험, 이미지, 닮은 사물 찾기 등, 상징을 이용하여 짚게 할 수 있어요.
자연환경을 이용해 동물의 무늬와 옷의 무늬를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어요
【자료】 www.instagram.com/n_tolstyh (니콜라스 톨스티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