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교육과정) | 경기 | 중학교 | 1-3학년군 | 사회(가) | 352~351쪽 |
단 원 | 16. 생활 속 역사 여행 | 제재 | 17~24. 집으로 보는 우리 역사 | 학습 목표 | 전통가옥과 현대가옥에서 같은 기능을 하는 곳을 찾아 말할 수 있다. | 준 비 물 | 활동지, 필기도구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전통가옥의 종류 알아보기 - 움집, 초가집, 기와집의 사진을 함께 봅시다. - 초가집 만드는 방법과 외관을 확인해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5OOO0QaW3Kc 네이버에 <움집, 초가집, 기와집> 이미지 검색하기 https://www.naver.com/ | 유튜브 네이버 | 활동1 | □ 전통가옥의 구조 알아보기 - 대문, 아궁이를 찾아봅시다. - 활동지1에 각각의 명칭을 쓰세요.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PqBy0roMgb4 활동지1 | 유튜브 활동지1 | 활동2 | □ 현대가옥의 구조 알아보기 - 집에서 대문, 가스레인지를 찾아봅시다. - 활동지2에 각각의 명칭을 쓰세요. 【자료】 활동지2 | 활동지2 | 활동 3 | □ 전통가옥과 현대가옥의 차이점 알아보기 - 전통가옥과 현대가옥에서 같은 기능을 하는 곳을 찾아봅시다. - 활동지3에서 같은 기능을 하는 곳끼리 연결하세요. 【자료】 활동지3 | 활동지3 | 마치며 | □ 오늘 활동 정리하기 - 전통가옥과 현대가옥을 구분하여 말해 봅시다. - 전통가옥과 현대가옥에서 같은 기능을 하지만 다르게 생긴 곳을 찾아 말합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 - 학생이 사는 곳에 따라 현대가옥을 아파트 혹은 우리가 지금 사는 집이라고 바꿔 말해도 좋습니다. 활동지에서 명칭을 쓰는 것 대신 같은 그림 스티커를 붙이거나 이름 스티커를 붙일 수도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