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경기
중학교
1~3학년군
사회(나)
112~123쪽
단 원
6. 즐거운 여가 문화생활
제재
2. 즐거운 여가문화
학습 목표
생활 속에서 참여할 수 있는 여가 문화생활과 관련한 자료를 조사할 수 있다.
준 비 물
스마트기기(검색용), 필기도구, 메모장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가장 기억에 남았던 축제 이야기하기
- 최근 혹은 과거에 경험했던 축제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축제에 대해서 말해 봅시다.
개인자료
활동1
□ 우리 지역의 대표 축제 알기
- 스마트기기를 통해 우리 지역의 대표 축제를 조사해 봅시다.
- 축제 이름, 기간, 장소, 특징에 대해서 메모장에 기록해 봅시다.
【자료】 구글, 네이버 검색, 시청이나 도청 홈페이지 검색
스마트기기
검색
활동2
□ 문화공연 관람예절 알기
- 영상을 공연 관람시 지켜야 할 예절에 대해 알아봅시다.
- 최근 영화나 공연, 운동경기를 관람했던 경험을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youtu.be/ZOoucwzCVl8
유튜브
활동 3
□ 가정에서 문화생활 알기
- 집에서 인터넷이나 텔레비전을 이용하여 영화를 시청한 경험을 말해 봅시다.
- 영상을 보고 ‘홈코노미’에 대해서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youtu.be/Nkk9kRk73uA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우리 지역사회 축제와 특징에 대해서 말해 봅시다.
- 여가를 즐기는 문화생활의 종류에 대해 말해 봅시다.
- 홈코노미가 무슨 뜻인지 말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지역사회 축제에 직접 참여했던 영상이나 사진 자료를 보며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눈다면, 이야기가 더욱 풍성해집니다.
전염병으로 인해 외출을 삼가는 시기에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여가생활을 소개하고 안내 해주세요.
다양한 축제나 여가활동 사진을 보여주고, 학생이 하고 싶은 활동을 직접 선택하게 하여 1일 현장체험학습 일정을 학생과 함께 계획해 보세요. 맛집부터 다양한 체험활동까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사진 자료를 보여주며 함께 활동하면 좋아요.